책과 우연들
김초엽 지음 / 열림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다보니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지금 내 곁에 자리잡고 있는 수많은 책들이 우연처럼 온 것 같지만 어쩌면 필연, 혹은 운명은 아니었을까.

 


 

이름부터가 문학적인 '김초엽'이란 작가의 작품이 꽤 인기가 있다고 들었다.

표지를 보면 서른 살 정도의 젊은 작가인데 필력이 대단한가보다 정도로 생각했다.

책을 읽으면서 아 이 책은 '김초엽'의 책을 미리 좀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전공부터가 과학인 것도 특별하지만 SF쪽 작품을 쓰고 있다니 왜 이리 놀라움이 느껴질까.

우리 문학사에 SF작품이 많지 않다고 여기기도 했고 여자가 SF를? 하는 선입견도 작용했다.

여고 때 읽은 책이 계기가 되어 SF쪽에 재미를 느꼈는데 당시에 자신이 소설가가 되리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니 그 시절 그녀에게 온 책은 그녀의 운명을 결정지은 셈이다.

 


 

아무리 재미를 느낀 분야라고 하더라도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서는 힘들었기에 꽤 많은 책들을 섭렵하게 되는데 나는 이과쪽이 아니어서 그런지 그녀가 읽었다는 책중에는 내가 읽었던 책이 없었다. 확실히 이과적이고 과학적이고 SF적인 작가임이 분명하다.

 


 

'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이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이 이 작가의 삶에 그대로 투영되었다고나 할까.

그녀가 갈 길을 밝혀준 책들은 결국 우연이 아니고 필연이었다고 생각한다.

내게도 책은 그랬다. 소설가나 작가의 길로 인도하지는 않았지만 가난하고 외로웠던 내 어린시절에 친구가 되어주었고 흔들렸던 나를 붙들어주었다.

그래서 내가 비교적 분명한 길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런 이유로 책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으로 오는 것이라고 믿고 싶다.

 

제법 많은 책을 읽었다고 자부했지만 고작 서른 살의 작가의 독서력에 비하면 한참 모자라 부끄러움을 느끼며 읽은 책이다.

그러고보니 나를 가슴 떨리게 하고 설레게 했던 수많은 책들의 언어를 내가 다 이해하지 못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된다. 작가의 말처럼 이 서평도 분명 찾아 읽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당연하다. 이 정도의 독서력이라면 다음 작품도 기대한다고 말해주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