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에 읽는 호주 소설사
장 프랑수아 버네이 지음, 장영필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주문학하면 떠오르는 작품이 없다.

그 광할한 땅에 문학작품이 오죽 많을까마는 왜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을까.

영미문화권의 문학작품은 주로 영국이나 미국이고 캐나다나 호주쪽은 좀 멀게

느껴진다.

 


 

호주문학의 시작은 죄수의 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하니 그런면에서 보면 미국과

닮지 않았을까. 원주민이 있던 땅이었고 영국을 뿌리로 둔점에서는 동질감이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미국과는 아주 다른 느낌의 세계라고 생각된다.

 


 

호주에서 두각을 내는 문학작가가 되는 길은 쉽지 않다고 한다.

오죽하면 많은 능력자들이 탈호주를 하여 영국이나 유럽, 미국으로 향했을까.

그건 호주시장이 너무 좁아서가 아닐까. 땅의 문제가 아니라 저변의 문제가 말이다.

이 책은 호주문학의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초기문학보다는 시간이 더 할수록 다루는 분야가 다양해졌다.

죄수문학, 광할한 대지, 풍요로운자연과 해변, 원주민과 혼합문화에 대한 것등등

 


 

최근에 들어 스릴러물같은 분야까지 다양해진 것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독자에게 도달하는 작품은 많지 않은 것 같아 아쉽다.

 


 

다양하고 오래된 역사를 지닌 우리 문학에서는 아직 노벨문학상 수장작가가 없지만

호주에는 패트릭 화이트라는 작가가 노벨 문학을 수상했다고 한다.

아쉽게도 그의 작품 역시 접하지 못했다.

 

내가 기억하는 호주소설은 '가시나무새'인데 호주출신의 콜린 매컬로의 작품이다.

꽤 성공한 작품이라 이 책에 언급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찾을 수 없었다.

아마 내가 모르는 주옥같은 호주문학이 많을 것이다.

출판사가 잘 발굴해서 독자들을 기쁘게 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