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련은 축복이었습니다
현혜 박혜정 지음 / 굿웰스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련'이 '축복'이 되려면 엄청난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사회이슈가 될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면

장애를 가진 사람이 사회에서 자리를 잡고 제몫을 해내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알게 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을 1등으로 졸업한 변호사지만 어디에서도 받아주겠다는 로펌이 없었다.

 


 

'장애'를 가진 채 태어나는 사람도 있고 이 책의 저자처럼 후천적으로 장애를 가지게 된 사람도 있다. 정상적인 신체를 가지고 있다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적응하기가 더 힘들다고 한다. 장애가 없던 시절의 편리함을 기억하기 때문일 것이다.

무심코 걸어다니는 길에 수많은 '장애물'이 있다고 느끼지 못한던 때의 기억들을.

 


 

하필 엄청난 무게의 간판이 어린 여고생의 몸을 덮치다니 운명이 이리 가혹할 수가 있을까 싶다.

척추신경이 끊어져 허리 아래로 마비를 지닌 채 살아가야 하는 운명을 맞이한 어린소녀의 심정을 어찌 짐작할 수 있을까. 그 좌절과 고통의 시간들을 난 이겨낼 수 있었을까.

그런데 혜정은 해낸다. 재활운동을 하고 검정고시를 보고 대학까지 입학해서 불편한 몸이지만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을 해냈다.

 


 

혜정이 마비가 된 신체를 넘어서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은 어느 날 짜증을 내고 있는 자신을 돌아보게 된 이후 삶의 자세를 바꾼 이후였다. 달라진 것은 환경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이었다.

인간의 능력은 이렇게 위대하다. 배변의 낌새도 알 수 없고 아픔도 느끼지 못하는 신체를 이끌고 여행가방을 밀면서 해외여행을 다니다니, 정말 정신의 승리가 아닐 수 없다.

 


 

때로는 무모하다 싶은 여정도 수두룩 했다. 아니 저 몸으로 더운 나라를 여행하다니.

무게를 이기지 못하는 선물을 사고 휠체어를 실을 수 없는 버스를 기다리고...

요즘처럼 폭염이 계속되는 이런 날 내가 거리에서 혜정처럼 위기를 맞고 있다면...

생각하고 싶지 않다.

 

인간은 위대하지만 또한 연약한 존재이다. 힘든 길은 피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럼에도 시련에 굴복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온 혜정에게 존경의 마음이 절로 든다.

하늘을 날고 있는 혜정의 표정을 보라. 누가 장애를 지닌 아픔이 있다고 생각하겠는가.

정말 감사하게도 좋은 남편을 만나 아이를 낳고 잘 살아가고 있다니 신이 내려준 축복이 아니라 스스로 만든 축복이라고 해야겠다.

신은 인간이 극복할 수 있을만큼의 고통을 주신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많은 인간들이 시련에 굴복하고 미리 포기하고 많은 것을 누리지 못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 하지만 빛나는 미래로의 여행을 계속하고 있는 혜정의 미래는 '맑음', '밝음'이 아닐까. 혜정의 말대로 죽을만큼 힘들어도 아직은 살아있는게 행복이라는 말이 자살1위국의 수많은 절망자들에게 저자가 보내는 메시지라는걸 더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