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위대한 반격의 시간 - 일본을 추월하고 중국과 대등한 싸움을 할 완벽한 시간이 온다
최윤식.최현식 지음 / 미래세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태어나는데 내가 선택한 건 아무도 없다는 사실은 늘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시대, 나라, 부모, 모두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었다.

태어나보니 한국전쟁후 가난할때로 가난하고 군사정권으로 경직된 그야말로 형편없는

나라였다.

 


 

정부미라는 쌀을 먹었고 배급된 밀가루로 수제비를 먹었고 적어도 내가 이십대를 지나 삼십대에 접어들고서야 가난의 그늘에서 벗어났던 것 같다.

나만 그랬던게 아니다. 당시 한국은 대체로 그런 모습이었다.

 


 

국산의 품질이 좋지않아 미제물건이나 일제물건이 몰래 유통되었고 양담배가 뇌물로

바쳐지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모습은 어떠한가.

세계 몇 위의 경제부국으로 일어선 것은 물론 전세계 문화를 압도하는 K-Pop의 부상으로 어깨가 으쓱해졌다. 과연 대륙의 끄트머리 한반도에 그것도 반톡으로 나뉘어진 대한민국 번영의 힘은 무엇일까. 내가 그 안에 살고 있지만 이 기적적인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

 


 

일제 가전제품이 판을 치고 카메라며 필름이 전세계를 장악하던 시절에 일본의 번영은 꽃을 피웠고 영원할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지금 과연 일본은 한국보다 우월한 성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팬데믹을 대처하는 능력조차 한국을 따라잡지 못했다.

고작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치졸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과거의 잘못도 인정하지 않는 못난 섬나라일 뿐이다. 앞선 기술로 우리를 압도하려고 했고 수출마저 중단하던 일본이지만 우리는 그 위기를 벗어나 오히려 자체 개발로 위기를 기회를 발전시키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엊그제 발표된 경제성장 전망에서 당연히 우리나라는 일본을 앞섰다.

하지만 대만의 부상은 아주 의외였다. 특히 반도체 부문에서는. 우리가 일본을 따라잡았듯이 언젠가 분명 우리를 따라잡을 국가가 등장할 것이다.

그럼에도 이 책의 저자는 한국의 미래를 아주 밝게 전망하고 있다.

과거 가난한 나라 한국의 위대한 반격에 대해 하나 하나 자랑스럽게 펼쳐놓았다.

 


 

반도체, 조선, 인공지능, 전기자동차등등 지금 우리가 세계에서 훨씬 앞선 부문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그동안 인재를 키워왔고 어려운 환경에서 미래에 투자한 결과가

이제 빛을 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우리가 처한 위기 역시 놓치지 않는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도 수출은 오히려 성장했지만 시한폭탄처럼 자리잡은 위기들.

기업부채와 가계부채. 자영업자의 위기는 가계부채를 증가시켰고 이율은 날로 치솟고 있다.  마치 도미노처럼 연쇄적으로 도산이 시작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저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시간을 '위대한 반격의 시간'으로 만들 수 있다고

장담한다. 무슨 근거인지는 이 책을 덮을 때쯤 알게 된다.

'미래 패자의 길은 선택이 쉽고 자연스럽다. 반면, 미래 승자의 길은 선택이 어렵고

고통스럽다.'

과연 대한민국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미래를 맞을 것인가.

불안하기만 한 미래에 한줄기 빛처럼 희망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