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인 러브
레이철 기브니 지음, 황금진 옮김 / 해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인 오스틴이 시간여행을 해서 현재로 오다니...생각만 해도 짜짓하다.

제인이 살았던 시절에 여자의 지위라는 것은 정말 너무 형편 없었다.

재력있는 남자를 만나 의탁하고 사는 것이 최고의 삶이었다니 믿어지는가.

더구나 자의식이 강하고 능력있던 제인에게 시대는 너무 가혹했었다.

 


 

우리나라에도 시대를 잘못만난 여인들이 꽤 있었다. 허난설헌이 그랬고 어쩌면

사임당신씨도 현대에 태어났다면 더 많은 재능을 발휘했을지도 모른다.

제인의 오빠인 에드워드는 재능도 없었고 노력도 하지 않았지만 단지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양자로 가서 재산까지 물려받았다. 제인은 글을 잘 쓴다는 이유로 엄마에게 마저 핍박을 받았고 종이와 펜을 사는 일까지 힘들만큼 경제적으로 힘들었다.

그 시대에는 여자가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없었다. 그러니 여자는 그저 남자에게 종속된 관계일 뿐이었다. 그런 불합리한 시대에 태어난 것은 제인의 잘못이 아니었다.

 


 

이제 더 이상 아무도 거들떠 보지도 않는 나이가 되어버린 제인. 초조해진 부모는

중매쟁이를 통해 남자 하나와 선을 보게 한다. 그 남자는 펌프룸으로 그녀를 초대했고

그녀는 이제서야 자신의 외로운 삶을 끝내줄 남자와 결혼을 하게되었다고 안도했다.

당시는 결혼을 안하고 살아야 하는 여자는 문제가 있다고 여기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그 남자는 엉뚱하게도 제인보다도 열 살은 어린 여자와 약혼을 하고 말도 없이

떠나버렸다. 이제 온 동네의 웃음거리가 된 제인. 이웃의 독신녀가 적어준 주소를 들고

런던으로 향한다. 그렇게 만난 싱클레어부인은 제인의 불탄 원고 위에 마법의 주문을

적어준다. 그 주문을 읽은 제인은 먼지처럼 현재로 날아온다. 시간여행자가 된 것이다.

 


 

200년이 훌쩍 지난 현재로 날아온 제인은 마침 영화촬영중인 명여배우 소피아를 만난다.

베트걸로 유명했던 소피아는 이제 한물간 배우가 되어 제인 오스틴의 '노생거 수도원'이란 작품에 조연으로 출연중이었다. 더 젊고 아름다운 코트니가 주인공이었다.

소피아는 스물 다섯에 만나 사랑에 빠져 결혼했던 영화감독 잭과 별거중이었다.

그가 감독하는 이 영화에 조연으로라도 출연하고 싶었던 것은 잭과 함께 하고 싶어서였다.  그랬게라도 다시 잭과 화해하길 바랬기 때문에.

 


 

그런 와중에 갑자기 과거에서 날아온 제인을 소피아는 몰래카메라 배우라고만 생각했다.  당연하다. 시간여행자는 소설이나 영화에만 존재하니까.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제인이 진짜 과거에서 온 여행자라는 사실을 알게된다.

소피아는 제인을 자신의 남동생인 프레드의 집에서 묵게 해준다.

그리고 한 편으로 제인을 다시 과거로 돌려보낼 방법을 찾아보기로 하는데...

 


 

'나를 단 하나의 진실한 사랑에 데려다주세요'그게 마법의 주문이었다.

제인은 프레디의 집에 묵으면서 점차 프레드에게 빠지게 된다. 그가 사고를 당하고

죽음의 위기에 처하자 그를 간호하면 더욱 그를 사랑하게 되었고 결국 그의 청혼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그렇게 프레드의 사랑에 물들어갈수록 과거로 돌아갈 확률은

적어지고 현재에서 칭송받는 작가 제인 오스틴의 작품은 하나 둘 사라지고 있었다.

그녀가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고 프레드의 사랑에 만족하고 남는다면 그녀의 불멸의

작품들은 태어날 수 가 없었기 때문이다.

 

제인은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숨길 수 없는 여자였다. 프레드의 사랑이 깊어질 수록

자신의 재능이 사라지는 걸 견딜 수 없었다. 제인은 이제 갈림길에 서게 된다.

프레드와의 사랑을 선택할 것인가. 작가로서의 명성을 선택할 것인가.

물론 제인은 그 시대에서는 인정받지 못했다.

 

제인 오스틴을 현재로 불러내겠다는 작가의 발상은 기발하기만 하다.

어려서 읽은 제인의 작품에 매료되어 언젠가 제인을 위한 소설을 쓰겠다고 마음먹은 것 같다. 그것도 이렇게 아름답고 슬픈 소설로 말이다.

제인의 언니인 카산드라가 남긴 제인의 초상화에는 반지를 낀 모습이다.

과연 저 반지는 무슨 의미였을까. 작가는 그 반지를 시간여행자의 증거로 삼는다.

어저면 정말 제인이 현재를 왔다가 다시 자신의 세상으로 돌아갈을지도 모른다.

시간여행으로 만난 단 하나의 사랑을 기억하면서 평생 독신으로 살다가 갔을지도 모르고.

그렇게라도 그녀의 기억에 가장 아름다운 사랑 하나쯤 새겨넣고 싶었던 작가의 노력이 참 아름답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