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예술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정윤희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적인 추리소설모음집이다.

사실 레이먼드 챈들러라는 작가의 이름은 생소했는데 검색해보니 하드보일러파의 거장이라고 알려진 추리소설가였다. 총5편의 단편이 실린 이 소설집의 특징은 전혀 지루할 틈이 없다는 것이다.

 

 

대체로 추리소설은 독자들을 소설속으로 끌어들여 같이 사색하고 범인을 추적하게 만드는데 이 소설은 무대위에 올려진 연극을 바라보는 관객의 시각처럼 느껴지게 한다.

무대위에 살인현장이 있고 주변인물들이 번잡하게 살인자를 쫓아가는 장면을 보는 느낌.

챈들러의 기법이라고 하는데 등장인물들의 대화가 아주 활발하다. 시대배경이 1900년도라 다소 고루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살인사건임에도 불구하고 경쾌함 마저 느껴진다.

 


 

유명 뮤지션의 죽음에 얽힌 '황금 옷을 입은 왕'은 전혀 생각지도 못한 범인의 존재가 놀랍다.

오래전 자살을 했던 여인의 죽음이 단초가 된 사건이었는데 마지막 장면은 좀 억지스럽기도 하다.

 


 

'영리한 살인자'편은 사설탐정이 등장하고 복선이 다소 복잡해서 집중해서 읽어야한다.

 


 

'사라진 진주목걸이'는 진주목걸이를 도난 당한 노부인에 대한 이야기인데 블랙코미디같은 분위기에 당시의 시대상까지 듬뿍 담겨있어 추리물의 반전이나 복선이 훌륭했다기 보다는 저자의 익살이랄까 이런게 담긴 것 같아 가장 마음에 든 단편이다.

 

추리물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이 소설이 추리물의 대작이라고 평하긴 힘들다.

다만 당시의 시대상이나 익살스러움이 담겨있고 등장인물들의 개성이 드러나는 문학적 기법이 독특해서 경쾌하게 읽기 좋은 소설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