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디자인씽킹 1
이보람 지음 / 한국사회솔루션디자인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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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으로 라면을 먹고 그보다 더 비싼 스타벅스 커피 잔을 들고 거리를 활보하는 사람들이 멋져보이는 세상이다. 이른바 '별다방'이라는 애칭이 붙은 스타벅스는 스몰럭셔리의 명품 이미지가 더해져 스타벅스를 마시면 커피도 즐기고 명품도 즐기는 것 같은 즐거움을 선사한다.

 


 

스타벅스에서 나오는 굿즈를 사기 위해 엄청난 대기줄이 서있는 장면이 등장하고 이런 고객을 상대하기 위해 진을 빼던 직원들은 항의시위를 하기도 했다.

이렇게 여기저기 스타벅스의 뉴스 자체가 마케팅이 되는 시대이다.

과연 스타벅스는 이런 논란까지도 마케팅으로 이용하는 것일까.

한국에서는 번호로 불리지만 미국같은 경우 고객의 이름을 불러준다고 하는데 일부러 스펠링을 틀리게 적는 방법으로 좀더 사람들에게 각인되는 마케팅까지 한다고 하니 이런 의심도 당연하다.

 


 

스타벅스의 이미지 마케팅은 우선적으로 커피맛이 좋아야 가능하다.

스타벅스의 커피맛은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무언가가 분명 있다.

대체로 커피를 생산하는 농가는 제값을 받지 못하고 중간상인만 배를 불리는 구조를

과감하게 넘어서 스타벅스는 공정무역 커피만을 사용하고 직원복지에도 진심인 기업이라고 해서 무척 인상깊었다.

 


 

이제 웬만한 큰 동네에는 스타벅스 매장이 있고 그 매장이 우리 앞으로 오기까지의 역사를 보니 남다른 마케팅 전략과 노력이 숨어있음을 알게된다.

세 명의 창업자들에게서 스타벅스를 인수한 하워드 슐츠에 의해 진정한 커피카페로 거듭난 스타벅스는 편안한 인테리어와 음악하나까지도 계산된 마케팅이 숨겨져 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레시피와 고객응대법 같은 것이 분명 발전에 기여를 한 것 같다.

 


 

호주나 베트남처럼 실패한 전략국도 있지만 대체로 성공한 스타벅스의 마케팅에는

세심한 전략은 물론 고급원두와 맛을 끌어내는 독특한 로스팅기법, 그리고 고객을 감동시키는 특별한 것이 분명 존재하는 것 같다. 다만 가끔 들려오는 인종차별에 대한 뉴스는 거북하다.

이것 조차 마케팅이라고는 해석하지 않는다. 하지만 직원교육에 열심인 스타벅스도 직원 인성만큼은 어쩌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어린시절 캐나다와 호주등지에서 살았던 경험과 그 때 익힌 커피의 맛이 이 책이 세상에 나온 초석이 된 것 같다.

하나의 브랜드가 세계인에게 각인되고 인기를 끌고 인정받는 과정을 보면서 아 이 모든 섬세한 과정이 기업의 성장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닫게 된다.

 

고작 커피 한 잔 일지 모르지만 맛도 즐기고 브랜드도 즐기는 요즘 문화에 딱 맞는 스타벅스의 전략을 눈여겨 봐야할 것 같다. 논란까지도 마케팅이 되는 스타벅스의 다음 굿즈는 무엇일지 은근 궁금해지는 것을 보면 나도 어쩔 수 없는 '된장녀'는 아닐까.

 

 

 

 

* 책방통행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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