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파단자
고바야시 야스미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십분간의 기억만 지속되는 남자, 이른바 전향성 기억 상실증에 걸린 남자 니키치.

그는 친구가 어린 불량배들에게 폭행을 당하고 있던 장면이 떠오르고 누군가의

쇠파이프가 자신의 머리를 내려치는게 마지막 기억이다.

 

 

눈을 떴을 때 기억나는 건 그 마지막 장면뿐인데 낯선 방안에서 깨어나곤 하는 그의 곁에는

노트 한 권이 있다. 거기에는 자신의 병명과 현재상황, 그리고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자신의

필체로 쓰여있다. 정말 나는 기억상실자인가. 내 메모가 맞을까?

 

 

더구나 황당한 메모까지 발견된다.

 

 

'나는 지금 살인마와 싸우고 있다.'

아니 이 무슨 말도 안되는 메모란 말인가. 수십분밖에 기억못하는 내가 살인마와 싸우다니.

이 메모가 사실이라면 그 살인마는 누구인가.

 

 

키라는 상대의 신체를 접촉하면서 기억을 조작하는 초능력을 지닌 남자이다.

누구든 키라의 초능력으로 기억이 조작된다.

여자에게 자신이 약혼자나 애인이란 기억을 심어 성폭력을 하거나 돈을 빼앗기도 하고

살인도 서슴치 않는다. 말하자면 악마이다.

왜 신은 키라에게 이런 말도 안되는 초능력을 주신 것일까.

 

키라는 전철역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사내를 선로로 밀어 죽이려다 실패하고 달아나게

된다. 그리고 뛰어든 어느 찻집. 그곳에 있던 사람들에게 자신이 한 시간전부터 이곳에

있었다는 알리바이를 심고 위기를 모면하려 한다.

하필 그 찻집에서 유일하게 기억을 조작할 수 없는 남자가 있었다.

바로 니키치. 그의 기억상실증은 기억조작에 휘둘리지 않는 면역력이 있었다.

키라가 위험한 인물임을 직감한 니키치는 우연처럼 자주 마주치는 키라의 인상착의며

의심을 노트에 적어두기 시작하는데...

 

소통게 능하지 못한 니키치가 화법공부를 하는 학원의 강사 교코는 니키치에게 도움을 주려

하지만 하필 키라가 이 교코를 마음에 두고 드나들기 시작하고 니키치는 키라로부터 교코를

지켜주기 위해 부실한 기억과 메모에 의지하면서 키라의 정체를 밝히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결국 마지막 순간 키라와 정면승부를 펼치는데..

 

아주 기발한 소재의 소설이다. 기억을 잃는자와 기억을 조작하는 자의 정면승부라니..

과연 니키치는 살인마 키라를 처단할 수 있을까.

1962년생인 저자가 2020년 죽음을 맞았다니 참으로 애석하다.

아직 퍽 젊은 나이에 왜 서둘러 떠났을까. 1주기 추모작인 이 소설이 그래서 더 뜻깊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