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아웃 - 사람을 구하는 데 진심인 편입니다
오흥권 지음 / 아토포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임 아웃이라 함은 경기중에 잠시 쉬는 시간을 뜻한다. 작전지시를 위해서이기도 하고 전략적으로 휴식을 갖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타임 아웃은 의학적으로 수술실에서 의료진이 환자 식별을 위한 개인정보, 수술부위, 수술방법등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절차를 말한다고 한다.

하긴 가끔 해외뉴스에서 절단해야할 부위가 잘못되었다는 보도가 있는걸 보면 이 타임 아웃 절차는 무척 중요한 시간이라 하겠다.

 

 

오랫동안 병원과 거래를 하는 일을 한지라 의사와 교류할 일이 많았다. 요즘 의대생들이 가기 싫어하는 과는 아니고 성형외과나 피부과 의사이긴 하지만 사회에서 존경받는 이 직종에 내 자식이 선택하겠다면 말리고 싶다고 말해왔다. 어쩌면 의사란 직업은 가장 힘든 직종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즐거운 사람보다는 힘든 사람들을 만나야 하고 일도 무척 고되다.

여기 대장암 센터 외과 교수인 저자 역시 힘든 수련시간을 거쳐 전문의가 되었다.

 

 

나이와 상관없이 사람들은 의사들을 '선생님'이라 부른다.

그만큼 존경하고 존중한다는 뜻일게다. 병을 고치는 숭고한 일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다른 직종보다 엄청난 훈련을 쌓아야 하고 체력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 글에서도 나오지만 의대생 시절은 그야말로 꿀의 시간이었다면 인턴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고생 시작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레지런트 역시 마찬가지이다.

수면부족은 기본이고 밥먹을 시간조차 없다. 그래도 공부 꽤나 했다는 수재들이 몸고생 마음고생 이런 선택은 쉽지 않다.

 

 

가끔 드라마에도 등장하지만 치열한 그들의 삶에 여유란 찾아보기 힘들다.

최근 종영한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의사들은 인성적으로 따뜻하고 배려가 있고 좋은 사람들이었다.

내가 만난 의사들이 이런 모습이었던가. 대학병원의 젊은 교수는 권위적이었고 피곤에 절은 모습이었다.

물론 친절하지도 않았다. 3시간 기다려 3분 진료가 무색했다. 그래서 병원 가는 일이 더 싫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쩌랴. 아픈데.

 

이 글을 읽으면서 참된 의사로 커나가는 과정들이 지단하게 느껴지고 인간적으로 안타까운 마음도 든다. 그럼에도 환자들에게 좀 더 따뜻하고 친절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진료도 바쁘고 친구 만날 시간도 힘들텐데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다니 참 대견하달까.

글을 쓰면서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다는 말이 참 멋지다. 어디 문학상에서 대상을 받았을만큼 필력도 출중하다. 무엇보다 진솔한 마음들이 담겨있어 더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인생도 이런 '타임 아웃'같은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준비하고 점검하고 잠시 쉬어가는 그런 시간.

사람을 구하는 일도 글을 쓰는 일도 진심인 의사를 만나 잠시 숨을 고른 시간이 되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