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토크라시 - 모두를 위한 21세기 실천 교육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2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편이 교육의 중요성과 과거, 현재의 교육법, 그리고 우리가 모델로 살펴봐야 할 미국의 교육제도를 살펴봤다면 이 편은 좀더 실질적이고 실천적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몇 년전 부터인가 4년제 대학졸업자들보다 2,3년제 전문대학교 졸업생들이 취업에 더 인기가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심지어 과거 상업학교나 공업학교라고 지칭되었던 실업계 고등학교 출신들 -지금은 다른 이름으로 변경되었지만-이 취업시장에서 더 각광 받고 있다는 것은 이제 좀 더 실질적이고 자신의 기업에 효율적인 인력이 맞춤교육으로 양성되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대학의 모습도 변화해야 한다.

실예로 기업대학의 출현이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자신의 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아예 자체 양성을 하는 것이다. 굳이 돌아갈 필요없이 직진하는 교육형태라고나 할까.

 

 

필요없는 교육이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지만-어떤 겻도 인생에서는 필요하다고 보니까-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교육만을 한다면 시간이나 자본이 절약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이 그 역할을 다 할 수 없다면 차선의 교육처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하다못해 드론학과까지 생기고 있다는 것은 실생활에 유용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고

막연한 교육이 아닌 맞춤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하는 것이다.

 

 

'실력과 매력이 학력과 재력을 이기는 시대'

이 문장이 이 책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암축 문장이라 하겠다.

나 역시 10여년전 부터 지금같은 대학형태는 몰락을 불러올 것이라고 예측했었다.

좀더 실질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체제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대학들을 침몰할 것이고 일본을 따라잡을만큼 성장한 한국의 미래도 불투명해진다.

 

대학의 기업화, 기업의 대학화, 이 경계가 모호해지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가.  이 책에 해답이 들어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