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토크라시 - 학교 교육의 새로운 미래 미래 사회와 우리의 교육 1
이영달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eritocracy의 뜻을 찾아보니 출신이나 가문과 상관없이 능력주의 사회를 이르는 말이었다.

사실 인류가 지금까지 번영해오는 과정에서 개개인의 능력도 물론 중요했지만 어느 시대,

어느 나라건 가문이나 출신같은 요소들이 성공의 디딤돌이 되었었다.

 

 

아직도 그 전통이 완전히 깨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거 100년 동안 이루어질 일들이 10년 안에 이루어지는 세상에 살다보니 조금쯤 그 전통이 희석되는 것은 사실이다.

인간이 지금의 번영을 누리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해왔고 결국 성공한 현재를 만들기 까지 교육의 힘은 상당히 중요했다. 하지만 지금 인류의 교육 시스템은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지 살펴봐야한다.

 

 

교육의 힘이 우리 인류를 이곳에까지 이르도록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하지만 지금 교육의 방향은 분명 달라져야 한다고 저자들은 단언한다.

실제 지금까지의 교육이 대면하고 있는 위기는 한 둘이 아니다.

가난한 나라의 국민으로 태어나 오로지 교육만이 살길이라고 믿은 우리 부모들은 뼈빠지게 일해서 아이들을 대학에 보냈고 당시의 그 선택은 옳았었다.

수많은 인재들이 길러졌고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었다. 하지만 지금 대학의 실정은 어떠할까.

 

 

대학입시위주으 교육이 판치던 시절-물론 지금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학교공부는 뒷전이고 아이들은 학원에서 공부를 더 했다. 팬데믹 시대인 지금 비대면 교육이 유지되고 있는 이면에는 그동안의 이런 흐름들이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할 정도이다.

어쨌든 어떤 방식으로, 어떤 곳에서 공부를 했든 In서울 대학에 진학하고 졸업했다고 치자.

과연 성공이 보장되었을까.

 

 

세상은 달라지고 있고 우리같은 베이비붐세대의 라떼들은 신발을 고쳐신고 뛰어도 따라잡기 힘든 시절이다. 이런 시대에 과거의 교육만으로 세상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

좋은 대학을 나와 400백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대기업에 취업한 젊은이가 과일가게를 하겠다고 과감하게 직장을 나왔단다. 좋은 아이템을 파격적인 방법으로 판매를 할 수만 있다면 이제는 주변 눈치보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가겠다는 젊은세대들이 늘어난다는 뜻이다.

그나마 백조시대에 이런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만 해도 다행일지도 모른다.

 

이 책은 미래 사회의 우리 교육은 어떻게 변화해야하는지를 보여준다.

과거 좋은 직장이라고 여겼던 은행원들은 이제 점차 줄어들고 있다. 나부터도 굳이 은행에 갈 일이 없다. 그 자리를 대신하는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인기를 끌고 있는 CF의 여자 모델이 AI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기도 한다.

이제 사람이 할 일들을 수많은 기계와 인공지능, 홀로그램이 대신하는 시대가 된것이다.

심지어 시위, 데모도 홀로그램이 대신하는 세상.

이런 시대에 우리 교육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지구 최대 선진국이라고 여겨지는 미국의 교육시스템과 비교하면서 우리 교육의 지향점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눈여겨 봐야한다.

가뜩이나 노인세대를 어깨에 짊어지고 살아가야 할 우리 후손들에게 어떠한 교육방법이 미래 세대를 지켜낼 수 있는 등불이 될 수 있는지 이 책을 주목해야 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