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 7조 - 정치 격동의 시대, 조은산이 국민 앞에 바치는 충직한 격서
조은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시대건 힘든 백성들이 있기 마련이다.

고려시대 문신 최승로가 6대 임금인 성종에게 건의한 정치개혁안인 시무28조, 혹은 신라시대 최치원이 진성여왕에게 올린 시무10조가 있었다.

2020년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청원문 진인 조은산이 올리는 시무7조 상소문이 화제였다.

앞서 고려시대와 신라시대의 시무~조를 패러디하여 올린 상소문을 보고 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아무리 언론자유의 시대-최근의 추세를 보면 이마저도 위태롭긴 하지만-라고 하지만 이렇게 대놓고 현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을 올리다니 간이 크다고 해야하나 정의롭다고 해야하나.

어떻든 조은산(본명이 아니고 필명이라고 전해진다)의 이 상소문을 보고 가뜩이나 역병의 창궐로 힘들어하는 대다수의 백성들은 사이다 한잔 시원하게 마신 기분이었다.

 

 

실제 올해 마흔으로 추정되는 평범한 대한민국 샐러리맨으로 알려진 조은산이 왜 이런 상소문을 올려야 했을까. 스스로는 보통의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했지만 앞서 '시무~조'를 모른다면 끌어다 쓸 수 없는데다 지적하나 하나, 표현 하나 하나가 범상치 않았다.

 

 

이 책은 작년 상소문에 다 담지 못한, 상소문을 받고도 개선치 않는 무능을 향해 다시 붓을 들어 질타하는 책이다.

'아는 것이 힘이고 모르는 것은 죄'라고 생각한다. 더구나 알면서도 개선하지 않는다면 그건 패악중에서도 패악일 뿐이다.

이 정부 들어서 폭등한 부동산 가격 때문에 민심은 돌아섰고 겨우 집 한채 지니고 사는 선량한 보통 사람들은 '종부세'폭탄을 맞을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 그럼에도 집 한채 사지 못한 억울한 백성들은 대출마저 막아놓은 현실에 아연질색할 뿐이다.

 

 

고전이 사랑받는 이유는 시대를 불문하고 배워야 할 교훈이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반복되고 그럼에도 인간은 다시 실수를 반복한다.

그러니 이런 상소문이 등장할 수밖에 없다.

다행스럽게 집문서 하나 마련은 했고 아들 하나 딸 하나 열심히 키우는 보통의 가장이 왜 이런 글을 쓸 수밖에 없었는지 무능한 권력들에게 묻고 싶다.

 

속 터지는 일들이 어디 한둘이랴. 그럼에도 침묵하거나, 뒷담화로 화를 억누르지 않고

대놓고 이런 글로 현정부를 비판하고 개선을 권하는 글을 쓰는 것은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아마 이 책은 내년 현정부가 막을 내리고 새정부가 들어서도 꼭 필독해야 할 고전이 될 것이다.

어느 정부가 들어서든 바른 말 하는 조은산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악행은 안될 말이다.

아직 기회가 있을 때, 제발 상소문을 읽고 깨닫고 고칠 일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