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단 한 번 - 때론 아프게, 때론 불꽃같이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월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

불꽃같이 살다간 장영희. 그녀가 몹시 그립다.

 

 

소아마비에 걸려 장애를 가졌던 그녀가 담담히 자신이 걸어온 시간들을 쓴 이 에세이가 그 그리움을 대신한다.

대단한 영문학자의 딸로 태어나서 아버지가 걸었던 길을 불편한 몸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걸어가던 그녀가 병마에 스러져 허무하게 떠나버렸다.

 


 

하늘에 떠있는 별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했던 그녀가 지금 별이 되어 우리곁을 비추고 있다.

그토록 사랑하고 그리워했던 아버지와 함께 또 다른 책을 만들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의뢰인은 하나님이 아니실까. 인간이 좀 더 지혜롭게 살기 위해 부탁하신 대작일지도 모른다.

 


 

과거 가난하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차별을 받고 힘들게 살았는데 세월이 지난 지금 우리는 편견없이 그들과 잘 공생하고 살고 있는지 되묻게 된다.

 


 

조카가 부는 나팔소리를 전쟁이 난걸로 알아듣고 기겁했다는 장면에서 죽음이 두려운 자신은 길고 오래 살고 싶다고 했는데 60도 못살고 떠나버렸다. 얼마나 간절히 살고 싶었을지...

장애의 몸을 가진 것도 억울한데 그리 빨리 부르신 신이 원망스럽기도 하다.

 


 

마리아란 세례명에 어울리게 살고 싶었던 그녀의 삶은 치열했고 아름다웠다.

시험 성적이 살짝 아쉬운 제자가 길에서 부채를 파는 노인의 부채를 사주는 장면을 보고 학점을 높여줬다는 장면이 바로 장영희였다.

마음속에 선(善)이 있고 그 속에 보물이 있다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그대로 실천하다 떠난 사람. 좀 더 우리곁에서 더 많은 사랑을 나누고 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잠시 달래주었던 귀한 에세이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