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없이 떠난다, 미식으로 세계 일주 - 음식 문화 큐레이터 잇쎈틱이 소개하는 99가지 ‘진짜 그 맛’
타드 샘플.박은선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탐도 많고 맛집순례가 취미인 내가 전세계까지는 몰라도 전국맛집투어조차

힘든 상황이라 이 책이 더욱 반가웠다. 소개된 내용으로만 보면 이 모든 맛집이 국내에

있다는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였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다양한 민족들이 살고 있다니.

 


 

확실히 올림픽도 치루고 월드컵도 하고 그러다보니 우리나라도 국제화가 된 모양이다.

25년 전이라면 이태원정도에 이슬람 사원이 있었고 몇 개국의 사람들이 몰려 사는 정도였다.

하지만 이제는 남미는 물론이고 아프리카, 저기 남태평양의 섬 어딘가에서 온 사람들도

함께 사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니 문화도 다양해지고 당연히 음식도 알록달록 엄청나다.

그 당시 한국에 정착한 저자는 이후 변화하는 이 나라의 문화를 몸소 경험했다고 한다.

 


 

국내 세계맛집이 전국 어디에나 있을 정도지만 아무래도 이태원에 제일 많이 몰려있지 않을까.

나름 나라별 골목도 차별화되어있다. 동대문쪽은 우즈베키스탄등 동유럽국가들의 음식들이,

대림동쪽은 중국이나 조선족들이, 동부이촌동은 일본음식점들이 몰려있는 것 같다.

국내 쉐프들이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현지인들이 국내에 정착해서 운영하는 곳들이다.

 


 

엊그제 백종원의 푸드스트리트를 보는데 바베큐의 원조를 찾아가는 장면이 나왔다.

멕시코같은 남미쪽에서 '바르바코아'라는 요리법이 소개되었는데 알로에를 닮은 선인장을 깔고 땅속에 구멍을 파서 다소 질긴 고기들을 넣고 찌면서 구운 형태의 음식이 바로 바베큐의 원조라고 한다. 미국에 살 때 보니까 고기 자체에 양념을 하는게 아니라 부위별로 나무위에 구워서 다양한 소스로 먹는 방식이었다. 국내에도 이런 미국식 바베큐집이 몇 곳 있다고 한다.

 



 

만두의 종류가 이렇게 많았다니. 우리가 아는 만두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었다.

홍콩에 가면 딤섬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말이다.

모양에 따라 재료에 따라 조리방식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이 만두들, 다 맛볼 기회가 있을런지.

 


 

사실 피자는 우리나라가 제일 다양하고 맛있다고 생각한다. 미국에서도 그렇고 피자의 형식이 상당히 단순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통 이탈리아 피자의 맛을 제대로 내는 집을 만나는건 행운이다. 젤라토도 그렇다. 그냥 아이스크림이라고 하기에는 묵직한 그 질감과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어 즐겁다.

 

동남아뿐만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까지 다양한 맛집 소개에 밤늦게까지 책을 놓을 수가 없었다.

가뜩이나 출출한 시간에 라면을 끓여먹지 않으려고 무척이나 노력하면서 소개된 맛집을 검색하느라 시간 가는줄 몰랐다. 요리소개나 주인장의 정착기같은 것은 세세했지만 메뉴나 가격소개가 부족해서 다소 아쉽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검색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던 것 같다.

그럼에도 이렇게 국내에 있는 많은 국가의 요리가 소개된 책은 처음인 것 같다.

꼭 가보고 싶은 맛집은 메모해두었다.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면 무척이나 바쁠 예정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