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 - 슬기로운 방구석 와인 생활
임승수 지음 / 수오서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인에 문외한입니다만, 이 책을 읽다보니 문외한인 나같은 사람도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작가에게-

애주가인 나로서는 일단 술이 주제인 책은 반갑다. 삶이 우리를 속이고 맞장을 뜨더라도

술 한잔으로 잠시 시름을 잊을 수 있으니 박카스 신에게 감사할밖에.

그럼에도 내가 가장 멀리하는 술이 있다면-저자는 와인을 요리라고 표현했다-

바로 와인이다. 몇 년전인가 와인열풍이 몰아친 적이 있었다.

 


 

 

쐬주를 즐기던 나 같은 사람들은 은근 위축이 되었다. 와인을 모르면 트렌드에 뒤처지나.

그래서 마트에 가면 와인코너에 가서 한참을 둘러보기도 했다. 뭐 어차피 와인 맛을

모르기는 마찬가지인지라 직원이 권하는 나름 가성비 좋아보이는 와인을 샀다.

그리고 마셨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못 일어났다.

언젠가 한의사가 체질을 알려주면서 내 체질에는 독주가 맞는다고 하더니 그 독한

고량주를 먹고서는 아침에 언제 술을 마셨냐는 듯 상쾌하게 일어났건만 그 요염한 붉은

녀석이 나를 넉다운 시키고야 말았다.

 


 

입맛을 넉다운 시켜야하는데 내 몸을 넉다운 시킨 와인의 맛은 상상보다 좋지도 않았다.

혹시 기억할 사람들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내가 어려서, 혹은 젊어서 진로에서 나오는

포도주가 있었다. 그냥 소주병에 붉은 포도주가 담긴 제품이었는데 내가 맨 처음 술을

영접한 때가 바로 여고시절 수학여행을 가서 이 포도주를 병뚜껑으로 두어잔 마신 때였다.

아 술이 달것이란 생각은 못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래도 소주보다는 달콤했던 것 같다.

 


 

막연히 와인은 그 때 그 맛이겠거니 했다. 그런데 소주보다 더 큰 금액을 지불하고 산 와인의

맛이라니...정말 실망스러웠다. 우리 속담에 시거든 떫지나 말던가.

이런 와인을 왜 열광하면서 비싼 돈을 주고 사먹는지 솔직히 지금도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

더구나 체질상 와인이 안맞는지 어쩐지 몇 번의 와인 음주후 숙취로 고생이 심했다.

그 뒤로는 누가 선물한 와인도 지금 진열장에 그냥 전시용으로만 있다. 저자의 말대로라면

거의 식초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아 정말 와인은 숙성한 만큼 맛있는 건 아니라는 정보는

좋았다.-

 


 

샤토니 무슨 뇽이니 하는 용어도 낯설고 3000원 안팎이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소주가 나는 더 좋다. 그럼에도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웃었다.

자신은 술을 싫어한다고...고작 일주일에 두어 번만을 마실 뿐이라고 자꾸 항변하는

모습도 귀엽고 너무 신이나서 자신의 가진 와인의 모든 것을 술술 풀어놓는 모습에

열정이 느껴져 그냥 와인에 대해 잘못 알았구나 하고 수정하기로 했다.

 

돌이켜보니 몇 번의 와인경험에서 내가 오류를 범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어떤 술이든 미지근한 술은 맛이 없다. 그런데 왜 와인을 시원하게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을까. 그리고 뚜껑을 열어두고 산소와 만나 탄닌을 날려버린다고는

더 생각하지 못했으니 와인 탓이 아니라 내 잘못이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만다.

 

하지만 다행이게도 나는 저렴한 술이 좋다. 물론 포도주를 증류한 코냑은 내가 너무

애정하는 술이다. 거금이라 일 년에 한 번 정도밖에 사지 못하는게 문제지만.

등짝 스매싱을 견디며 아내와 나누는 소소한 와인-때로는 안 소소한-셀럽의 모습에

행복을 보는것 같아 나도 행복해졌다.

 

아마 저자는 알 것이다. 대부분의 독자들이 어디에서 빵 웃음이 터졌을지.

여덟 살 둘째가 물 잔을 한참 스월링 하더니 하던 말.

"음 열렸네." 뭐가 열렸는지는 읽은 독자들이 잘 안다.

열한 살 첫째는 어떻고.

"난 아직 안 열렸는데도 맛과 향이 좋아."

맹자의 어머니가 왜 그리 이사를 다녔는지 여기 산교육이 있다.

아마도 그 두 딸은 20여 년이 흐른 어느 날 진심으로 저 말을 하고 있을 것이다.

장담한다. 더불어.

전시장에만 있는 와인을 조만간 저자가 알려준 방식으로 시음해볼 요량이다.

난 저자가 이 글을 읽을 것이란 사실을 알고 있는 바,

그 포도주의 맛이 그동안의 내 선입견을 불식시킨다면 꼭 그 사실을 이 글뒤에

첨언할 예정이다. 그러니 조만간 다시 들러주시길.

 

P.S. 작가인 아내 자랑하는 것도 잊지 않아서 기어이 아내의 프로필을 검색했다는 것도

첨언한다. 이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