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관들
조완선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때로 정말 신은 있는 것일까 생각해본다.

세상에는 태어나서는 안될 인간들이 넘치고 수많은 죄를 짓고도 아무 처벌없이 떵떵거리며

사는 인간들이 수두룩하다. 그저 명예나 돈만 탐하는 것이 아니라 남의 목숨까지 함부로

헤치는 인간들은 또 얼마나 많은가.

남의 얘기니까 분노만 하고 끝내지만 만약 그 불행의 가운데에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 있고

법은 아무 처벌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나라도 처단하고 싶어 지지 않을까.

 


 

여기 이런 상상을 현실화한 사람들이 모였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 순사가 되어 수많은

독립투사들을 고문하고 죽였지만 해방이 되고 처벌은 커녕 권력과 부를 누리던 남자가

있다. 유일한 친일파 생존자인 노창룡. 친일파라고 빼앗겼던 땅을 찾고 무덤자리라도

잡아볼 요령으로 몰래 조국땅을 밟았다가 처단되었다. 집행관들에 의해.

 


 

 

노창룡은 가죽끈으로 온몸이 묶이고 손톱은 다 빠진상태로 처참하게 발견되었다.

그의 등에는 알수없는 숫자가 새겨있다.

이게 끝이 아니다. 검사출신의 정영곤은 파렴치한 정치인으로 수감되었다가 광복절

특사로 사면된다. 감옥에 있었던 얼굴이라고는 믿지 못할 정도로 기름기가 번들거리는

그 역시 처참한 시체가 되어 발견된다.

 

 

조선시대 형구로 고문을 당한 흔적이 역력하다. 도대체 이렇게까지 죽여야 하는 이유를

담당검사인 우경준과 형사들은 알 수가 없다. 무슨 원한이 있는 것일까.

대중들은 연이은 살인사건에 불안하기는 커녕 죽일 놈들을 죽였다고 열광한다.

 


 

쓰레기같은 인간들을 청소하는 집행관들은 과연 누구일까.

하나같이 불의에 의해 상처받은 인간들이 모여 집행관들이 되었다.

어느 날 갑자기 고등학교 동창이라며 25년만에 교수이면서 칼럼리스트인 최주호를

찾아온 남자 허동식. 그가 이 모든 사건의 열쇠를 쥔 것일까.

 

군에서 의문의 죽임을 당한 오빠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기자에 의해 세상에 진실들이

밝혀지기 시작하고 집행관들은 처단목록에 오른 인물들을 처리하지만 예상치못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이들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 '정의'라는 이름으로 살인은 정당화될 수 있을까.

많은 생각들이 든다. 법이라는게 얼마나 헛점이 많은지 더 실감하게 된다.

그렇다면 법에서 빠져나가는 수많은 악인들을 처단하는 이 집행관들은 정의로운가.

이런 의문이 들면서도 처참한 몰골로 죽어가는 악인들의 종말에 왠지 박수를 보내고

싶어지는 것은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실제 이런 집행관들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신은 과연 이들을 용서할까. 알 수 없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