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이 들리는 것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박소현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보면 클래식은 더 일찍 나에게로 왔던 것 같다.

나랑은 아주 먼 영역이라고 생각했는데 초등학교때부터 음악시간에 부르던 많은 노래들이 그랬고 대중음악사이에 흐르던 간주곡에서도 들었고 최근에는 드라마에서도 많이 듣고 있으니 클래식이란 아주 먼 영역에 따로 있지 않았음을 알게 된다.

 

20201124_142157.jpg

 

작정하고 '클래식'을 들어보겠다고 작정한 것은 많은 엄마들이 그렇듯 '태교음악'이었다.

왠지 뱃속에 있는 아가들에게는 '클래식'이 훨씬 도움이 될 것이란 막연한 기대심들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많이 선택된 태교음악들이 모짜르트였다는 것도 그 때 알았다.

듣기론 모짜르트의 음악들이 아가들이 듣기 가장 편안한 리듬감을 가졌기 때문이라는 것도.

 

20201124_142500.jpg

                                

내가 가장 좋아하는 클래식 음악은 비발디의 '사계'이다.

계절별로 나뉘는 사계의 음악은 고등학교때 만났는데 그냥 듣기만 했다면 먼 클래식으로만 남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주 섬세하고 멋있었던 음악선생님의 설명이 있었다.

'자 가만히 들어봐 봄에서는 노고지리의 새소리가 들려, 겨울에서는 방 한가운데 뜨거운 난로위에 끓고 있는 물주전자의 소리가 들리지'            

실제 그 설명을 들으면서 듣는 사계에서는 새가 있었고 주전자가 있었다. 아주 생생하게.

그 뒤 사계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클래식이 되었다.

 

20201124_142405.jpg

                                

클래식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베토벤의 '운명교향곡'은 알지 않을까.

베토벤의 일생을 다룬 영화 '불멸의 연인'에서야 당연히 나왔을 것이고 '공공의 적'에서 주인공

강철중의 휴대폰 소리였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몇 몇 CF에서도 나왔다는데 딱히 기억나는 장면은 없다. 어쩌면 너무 흔하게 알아서 인지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20201124_142544.jpg

 

스머프에 등장하는 '랄랄라 랄랄라~'가 프란츠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1번 이라니 전혀 몰랐다.

거기에 '클래식'이 있었단 말이지. 오호 곳곳에 '클래식'이 있었구나.

그리고 이 책은 QR코드를 대면 바로 음악을 감상할 수도 있다. 눈으로만 보는 책이 아닌 것이다.

아예 음악을 먼저 스캔해서 틀어놓고 읽으면 너무 생생하게 다가온다. 저자의 위트라니.

 

20201124_142723.jpg

                                

최근 옛드라마를 추억하는 프로그램에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것은 바로 '천국의 계단'이었다.

가장 인상적인 장면, '사랑은 돌아오는거야!'에 등장하는 바로 그 익사이팅한 음악이 '카치니의

아베마리아'였구나.

 

이 책은 바로 이미 우리에게 들어와있던 '클래식'에 대한 애정서이다.

'클래식'이 어렵다는 편견은 버리세요! 하는 저자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다.

실제 이미 클래식은 요즘 유행하는 트롯만큼이나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었다.

그러고 보면 '클래식'은 당시의 트롯처럼 그런 음악이었을 것이다.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 오감이 책이라서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