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두리 로켓 변두리 로켓
이케이도 준 지음, 김은모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에 로켓을 쏘아 올리겠다는 꿈을 가진 남자가 있다.

오래전 아폴로호가 달에 착륙하는 장면을 보고 가진 꿈이었다.

결국 우주과학자가 되었고 로켓 연구원이 되어 하늘을 향해 로켓을 쏘아올렸다.

하지만 로켓은 떨어졌고 남자는 과학자의 길을 포기하고 아버지 회사를 물려받았다.

 

 

쓰쿠다의 아버지는 엔진부품이나 벨브등을 만드는 회사를 만들었고 아버지가 죽고 그 회사를

물려받은 것이다. 하지만 연구원에서 경영자가 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었다.

거래처인 대기업에서는 더 이상 거래를 하지 않겠다고 통보해왔고 그 소식이 전해지자 다른

거래처들도 하나 둘 떠나기 시작했다. 나중에 회사가 망하면 AS가 어려울 것이란 판단때문이었다.

쓰쿠다는 과학자였지만 아버지가 세운 회사의 능력을 믿었다. 부품 하나에도 장인의 정신이

깃들어서 대기업의 제품보다 더 낫다고 자부했던 것이다.

하지만 쓰쿠다의 회사를 위기에 몰고 그걸 기회로 싸게 인수하려는 대기업의 꼼수로 위기에 처한다.

 

 

변두리 공장을 이어받은 쓰쿠다는 큰 고민에 빠지게 되고 주거래 은행에서 파견나와 근무중인

도노무라의 위로와 기지로 버티게 된다. 일단 정기예금을 해약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대출금을

얻기위해 동분서주 하지만 대기업에서 외면했다는 소문이 돌자 은행에서는 등을 돌린다.

거기에 자신이 등록한 특허가 특허침해라고 소송이 들어온다.

소송은 엄청난 시간을 소비할 것이고 그 때까지 버틸 힘이 없는 변두리 공장을 어찌하나.

 

 

과거 자신이 연구한 로켓 엔진에 문제가 있어 발사에 실패했을 때에도 곁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떠났었다. 인간의 본성은 궁지에 몰렸을 때 드러나는 법이다.

같은 연구원이었던 전처의 도움으로 기술분야의 특허소송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변호사를

소개받아 특허소송은 위기를 넘긴다. 더불어 다른 특허로 대기업에 역소송까지 하게 된다.

대기업의 횡포는 끝이없다. 자신들을 도와줄 은행들도 눈치를 보면서 등을 돌린다.

그래서 많은 변두리 공장, 중소기업들이 나가 떨어지는 것이다.

 

 

이 와중에 변두리공장이 가진 특허가 꼭 필요한 대기업에서 특허를 팔지 않겠냐는 제안을 해온다.

소송에는 이겼지만 자금이 빡빡한 처지에 단비같은 제안이었다. 하지만 쓰쿠다는 다른 제안을 한다.

과연 쓰쿠다의 도전은 성공할 것인가.

 

계란으로 바위를 친다는 속담이 떠오른다.

거대한 자본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협하는 속성에 화가 치밀어 오른다.

기계보다 더 정확한 장인의 솜씨로 명물을 탄생시키는 그 아까운 기술들을 날로 먹으려고 한다.

경영자로서의 능력은 거의 없었던 쓰쿠다가 직원들과 힘을 합쳐 위기를 헤쳐나가는 장면들이

감동스럽다. 책 속에 들어가 응원의 깃발이라도 흔들어주고 싶은 심정이 된다.

 

'한자와 나오키'의 작가 이케이도 준은 전직 은행원답게 경제의 속성을 제대로 꿰고 있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생생하다. 언제나 약자의 편에서서 정의가 승리한다는 결론을 보여주는

멋진 작가이다. 마이너지만 진정한 메이저는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통쾌한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