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 살아갈 날들을 위한 좋은 마음가짐에 관하여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보면 나를 스쳤던 인연들을 떠올리게 되는 시간이 있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후 엄청난 시간이 지나고 나는 지금 2020년이란 시간속에

서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같은 시대를 살고 있는 인연들과 함께 하고 그 중에는

내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람, 물론 좋은 인연이 있는가 하면 악연도 있다.

문득 내가 이 나이에 올 때까지 내 손을 잡아주었던 사람들은 누구였을까 떠올려본다.

내가 잘해서 살아온 것처럼 보여도 수많은 인연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나는 이 곳에

다다르지 못했을 것이다. 책도 그렇다. 사람처럼 좋은 연이 있는 책이 있다.

어제 읽은 책의 저자는 저자처럼 서울대에 입학해서 잘난듯이 살다가 문득 만한 한 권의

책으로 인생이 바뀌었다고 했다. 누구에겐가는 책 한권이 인생을 바꿔놓기도 하는 것이다.

 

20201023_125015.jpg

 

'지친 당신과 나누고 싶은 소중한 이야기'란 부제가 붙은 이 책은 누구에겐가 좋은

인연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전 세계가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고 경제는 파산직전에 이른 요즘 사람들은 간절하게

위로를 필요로 한다. 사람들의 응원도 좋겠지만 책도 그 이상의 힘을 줄 수 있다는 걸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게 된다. 책의 힘은...그래서 위대함을 다시 느낀다.

 

20201024_140325.jpg

                              

제법 살만큼 살았다고 생각되는 이 나이에 이르고 보니 내가 선택했다고 믿었던 순간들이

어쩌면 예정된 일들일 수도 있겠구나 싶다. 운명이란 그런 것이다.

그리고 그 수많은 선택중에는 찰나의 그 순간이 내 운명을 갈라놓은 적이 있었다는 것을.

학교를 결정할때도, 배우자를 선택할 때도. 그래서 나는 그 선택으로 인한 지금의 시간에

도달했을 것이다. 돌이켜보니 그 순간마다 나를 도왔던 것은 사람보다 책의 힘이 컸던 것 같다.

아무도 어떻게 살아야한다고 알려주지 않았던 시절, 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길에 책이

있었다. 그래서 지금 내 서재에는 오래되어 변색되었지만 버리지 못하는 책들이 수두룩하다.

 

20201024_140601.jpg

                             

너무 치열해서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은 과거의 시간들이 지금 생각해보면 나를 단련시켰던

시간이었음을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그럼에도 잘 살아왔다고 말해주는 것 같아 가슴이 뜨거워졌다.

대체로 나와 비슷한 시간을 걸어왔을 저자의 말이라 더 와닿았을 수도 있다.

'진작 오늘 하루를 더 소중히 여기고 만끽하며 살 걸 그랬습니다'

영원히 살 것처럼 그냥 흘려버린 시간들이 갑자기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에게는 절실했을 수도 있는 시간들을 너무 허투루 막 쓰면서 살아온 것은 아닐까.

 

20201024_143124.jpg

 

감사하게도 나에겐 좋은 멘토들이 많았던 것 같다. 어린시절부터 내 곁을 지켜온 절친들이 있어

외롭지 않았던 것 같다. 고집 센 나도 그 친구들의 말은 경청할 수 있었다.

지혜롭고 선한 마음을 가진 친구들이라 존경의 마음이 더 했던 것 같다.

'쓴소리'가 쓴소리로만 남지 않아야 삶이 빛났다는 걸 안다. 이 책도 나를 돌아보게 하는 힘이 있다.

 

20201024_143706.jpg

                              

이른 결혼으로 처자식까지 있는 상황에서 떠난 유학길은 많이 불안했을 것이다.

나 역시 벼랑끝에서 결정한 유학길이 그랬다.

돈 몇푼도 없이 쫓기듯 떠난 그 길은 돌아오는 순간까지 불안 그 자체였다.

1달러짜리 햄버거로 끼니를 떼우면서도 젊었기에 견뎌낼 수 있었다.

다시 돌아가라면? 못할 것 같은 그 시간들.

하지만 돌이켜보니 그 시간들이 얼마큼 나를 성장시켰는지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든다.

저자의 말처럼 '위기는 곧 기회다'라는 말은 그래서 증명이 된다.

 

분명 지금 이 상황은 위기다.

하지만 언젠가 이 시간들이 큰 힘이 될 수도 있음을 믿는다.

누군가는 이 위기가 그냥 위기로 남을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기회로 남을 것을 안다.

자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는 각자의 몫이다.

이 책은 그런 결정에 힘을 실어준다. 그래서 책의 힘이 위대하다는 것을 다시 느끼는 것이다.

'당신이 내일 더 행복해졌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저자의 마음씀씀이가 어찌 위로가 되지

않을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