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 살아갈 날들을 위한 좋은 마음가짐에 관하여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얀 눈이 쌓인 평원에 첫 발자욱을 찍는 기분은 오묘하다.

길이 보이지 않으니 함부로 걸음을 내딛는 것이 불안하지만 아무도 밟지 않은 순결의 눈에 첫자욱을 남긴다는 설레임도 느껴질 것이다.

누군가 이미 발자욱을 낸 길을 따라 걸어간다면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 질 것 같다.

단단한 그 길을 이미 닦아 놓은 누군가를 기억하면서.

    

 

20201015_133330.jpg

 

세상사 복잡해지고 어려워질 수록 이런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다. 자신이 걸었던 길을

잘 따라오라고 손도 잡아주고 어깨까지 다독다독 해주는 그런 위로의 책들을 만나면 표지부터

따뜻함이 묻어나는 것 같다. 만난 적 없는 저자의 저 따듯한 미소가 마음에 훅 들어온다.

 

20201015_133428.jpg

 

세상을 살아오면서 우린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된다. 잘한 것도 있고 잘못한 선택도 있다.

최선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잘못된 것들이 무수히 많았다. 누가 실패를 선택하겠는가. 그럼에도

실패로 끝난 그 무수한 선택에서 조차 교훈을 얻을 수 있었으니 그 선택도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말에 위안이 된다.

 

 

20201015_133513.jpg

 

길을 걷는 세 사람중에 분명 스승이 있다는 말처럼 그저 평범해보이는 주변인중에 배울 점이 많은 사람이 분명 있다. 잘 살았다면 그 잘 살아옴을 배우면 될 것이고 잘못 살아왔다고 느껴졌다면

그렇게 살지 않는 것을 배우면 된다. 다만 '보려고 하지 않음'이 문제라는 말에 공감한다.

인간이란 이기적인 동물이라 남을 통해 배우려는 겸허함은 늘 부족하다.

 

20201015_133605.jpg

                                

고생해서 우물을 팠는데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이라고 묻는 저자의 말에 문득 우물을 팠다하면 늘 물이 나왔다는 사람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그는 왜 매번 물이 나오는 우물을 팔 수 있었을까.

누군가 파다가 포기해버린 우물만을 팠기 때문이라고 한다. 분명 물이 나올 우물이었는데 조금만 더 팠더라면 물이 나올 그 우물을 누군가는 포기했고 누군가는 도전했다. 그래서 결국 물을 얻을 수 있었다는 그 이야기처럼 우린 너무 일찍 포기해버린 일들이 없었을까.

 

20201015_133636.jpg

                                

아마도 저자는 내 나이와 비슷한 연배인 것 같다. 어쩐지 글들이 쏙쏙 들어온다 싶었다.

생각해보니 어렵게 살아왔지만 그래도 받은 것들이 많았던 것 같다.

저자처럼 나도 이제 되돌려주는 삶을 살아야만 할 것 같다. 이런 감사한 삶이라니.

 

20201015_133708.jpg

                                

최근 코로사 사태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들이 많아졌는지 묻지마 폭행같은 사건들이 늘어났다.

크게 화내지 않을 일에도 폭력을 행사하고 욱하는 사람들이.

그 자신에게도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피해자들도 지키고 싶은 가족이나 친구가 있을 것이다.

누구에겐가는 가해자도 피해자도 소중한 사람이었을 것이란 말을 욱하는 사람들에게도 들려주고 싶다. 그러니 너도 상대도 소중하게 여겨야하지 않겠니.

 

참 구구절절 감사한 글들이 넘친다.

택시기사와 대화를 하다 맘이 맞아 술까지 한 잔 했다는 장면에서 웃음이 나왔다.

참 멋진 사람이로구나. 이렇게 소탈하게 살아온 사람이니 주변사람들은 많이 따뜻했겠구나.

그런 사람의 책 한권이라도 내 곁에 왔으니 나도 참 따뜻해진 느낌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