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매, 밥 됩니까 - 여행작가 노중훈이 사랑한 골목 뒤꼍 할머니 식당 27곳 이야기
노중훈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에서 연일 맛집이 등장한다. 화면에 나오는 사람들이 하나같이 하는 말이 똑같다.

"어렸을 적에 할머니가 해주셨던 그 맛이에요" 할머니 대신 엄마가 들어가기도 하지만.

'원조'라고 이름 붙인 맛집들은 하나같이 '할머니'집이라고 선전한다.

왜 우리들은 '할머니 집'에 열광하는가. 사실 '엄마'보다는 '할머니'의 사랑이 더 절대적이다.

우쭈쭈 하는 할머니의 투박한 손맛이 그리운 시절이 되었다. 화려하고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진

손자들도 때로는 담백하고 투박한 할머니의 맛이 그리워지는 그런 시대.

 

20201007_144901.jpg

 

마흔이 훌쩍 넘은 저자의 '할머니 밥상 여행기'에 왠지 보글보글 된장찌개 냄새가 나는 것 같다.

그냥 장맛이 좋아서 뭘 많이 넣지 않아도 그 자체의 맛으로도 입도 마음도 푸근해 지는 그런 맛!

어딘가에 몰래 숨어있는 할머니의 맛집을 찾아 어슬렁 거리는 하이에나의 근성이 느껴진다.

 

 

20201011_164001.jpg

 

그가 소개한 할머니집들에는 화려한 간판도 없다. 어서오라기보다는 웬만하면 오지말라는 집 같다.

테이블도 적고 의자도 적어서 아예 손님이 많이 드는 걸 저어하는 것 같다.

그럼에도 집구석에만 박혀있으면 아프고 무료해서 할 수 없이 열어놓고 있다고 대놓고 말하는 그런 집들.

직접 담근 장으로 찌개를 끓이고 나물을 무쳐내고 가격은 또 어저면 그렇게 소박한지.

돈을 벌겠다기 보다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배고픈 객들 배불리 먹이고 평생 업도 다 씻고 훌훌

저승길 가겠다는 다짐이 느껴진다.

 

20201011_164038.jpg

 

딱히 레시피랄 것도 없는 솜씨인데 왜 끌리는 맛이라고 할까. 두런두런 나누는 말들이 감칠나고

살아온 인생에 감동받고 그런 할머니의 손맛이라 더 맛있다고 느껴진 것일게다.

그런 맛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더 놀랍다. 반기지도 않는 가게에 쭈뼛쭈볏 들어가서 눈치보면서

주문을 해도 황공해하는 저자같은 사람들은 딱 저같은 사람들을 알아본다.

물욕보다 사람욕심이 많고 의리를 목숨처럼 여기는 그런 사람들을.

 

20201011_210732.jpg

 

사람욕심보다 더 큰 욕심이 먹탐이다. 그가 지나간 밥상은 초토화된다.

바로 위 사진처럼 말이다. 음식물 쓰레기 남길 것도 없고 설거지도 편하니 환영받을 손님이긴 한데 재료비가 좀 많이 들어가는 손님이라 이문이 없을 것 같다.            

그럼에도 또 퍼주고 또 퍼주는 그런 할머니들의 사랑에 아주 많이 행복한 여정이었다.

재개발로 사라지기도, 이제 힘이 부쳐 사라지기도 할 그런 할머니의 가게에 또 가보고 싶어진다.

우선 가까운 삼태기 도너츠가게부터 시작해볼까나.

 

여행작가이며 방송인인 작가의 여정은 따뜻하다. 이제 할머니들이 다 떠나고 나면 '이모 밥 됩니까'하고 또 여기저기 쑤시고 다닐테지. 나도 묻어가고 싶다. 미리 연통좀 넣어주시면 감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