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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의 수업 - 나와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9가지 질문
김헌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나는 지금도 그리스 로마 신화가 정말 신화인지 역사인지 헷갈린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존재야 그렇다치고 수많은 전쟁이나 야담같은 것들은 정말
실제했을 것 같아서 그런가보다. 어려서 읽었던 느낌과 나이 들어 읽은 느낌은 정말
달랐다. 그저 재미있는 이야기를 넘어서 분명한 메시지들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차이나는 클라스'에 나와 강연하는 모습을 봐서 그런가 이 책이 더 친근하게 다가왔다.
서울대 불문과를 나와 교사를 하다가 문득 유학을 떠났고 다녀와서 교수를 한다는 저자의
이력도 독특하다. 그가 전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이야기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이 들어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오래전부터 구전으로 전해져 왔고 신화에 깃든 이야기들은 지금 우리
인류의 역사에 고스란히 녹아있다고 한다. 인류가 쓰고 있는 언어 속에도 녹아있고 문화에도
녹아있다. 그러니 재미있게 읽으면서 공부가 된다고나 할까.
신화에 등장하는 수많은 신들의 모습을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절대 권위의 모습보다는 오히려
오욕칠정에 민감한 인간의 모습을 더 닮은 것 같다. 자신이 낳은 아들과 결혼을 한다거나
자식을 먹는다거나 버리는 장면들을 보면 신들도 두려운 일이 있다는 뜻이 아닌가.
그래서 오히려 더 와닿는 것 같다. 그들이 인간이 닮아서.
저자는 철학에 대한 생각도 담았다. 나도 철학이 왜 필요한지 늘 의문이었기 때문에 저자의 생각이
상당히 궁금했다. 철학에는 인간이 사는 동안 느낄 수 있는 모든 감정과 삶의 지혜와 해답들이
담겨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학도 철학이고 문학도 철학이 될 수 있다.
인류의 발전뒤에는 생명이 유한하다는 전제가 있고 철학이 있었다.
교육이 본업인 저자에게 '교육'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들으니 속이 다 시원하다.
선생은 있는데 스승은 없는 시대라고 한탄하던 차에 다음 세대에게 사다리를 놓아주는 일이라고
말하는 스승이 있어 다행이다. 그것도 아주 튼튼한 사다리를 놓아주는 스승.
또한 프랑스의 교육이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부분에서는 많은 아쉬움이 느껴진다.
1 더하기 1은 2라는 단순한 교육이 아닌 '생각하게 하는 것',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해야만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의 해답이 존재함을 우리아이들은 간과하고 있다.
아니 우리나라의 교육자들은 놓치고 있다.
교육은 백년대계라고 하지만 이제 천년을 내다보는 교육이 필요한 시대다.
문명은 지금껏 발전해온 속도보다 더한 속도로 진화하거나 퇴화할 것이고 이제 우리 아이들은
미처 상상하지 못한 세상을 맞을지도 모른다.
삶에서 만날 수 있는 수많은 경우의 수에 대비해서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교육은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해봐야한다. 해답은 교과서보다 더 많은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일깨우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