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신화는 처음이지?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2
김남일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 로마신화를 읽다보면 이게 신화인지 실화인지 헷갈리게 된다.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너무 인간적이어서 인간세상에 사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사랑과 전쟁, 그리고 질투와 복수같은 감정들이 존재하는 신들의 세계를 들여다보면

인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 재미있기도 하다.

우리는 서양 신화는 많이 듣도 읽어서 친밀하게 느껴지는데 동양에도 신화들이 존재했던가.

 

 

 

 

 

곰과 호랑이가 등장하는 우리나라의 신화야 당연히 알고 있지만 가까운 중국이나 일본의 신화는

거의 들은 바가 없는 것 같다.

 

 

 

이 책의 소개글을 보면서 맞아 아시아 신화에 대해서는 너무 아는게 없구나 싶었다.

어느 나라든 신화는 존재하기 마련이다. 재미있는 동화를 읽는 기분으로 아시아 신화탐험을 시작했다.

 

 

 

대체로 하늘과 땅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인간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에 대한 신화가 많았다.

아무래도 그 점이 인간세상에서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처음에는 하늘 만 있다가 땅을 만들었고 그 땅에 살아갈 생명들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신화처럼 동물이 인간의 시초라고 여기는 나라도 있었다.

'늑대'를 시조로 여기는 나라가 좀 많았고 신이 인간을 빚어서 만들었다는 신화도 있었다.

 

 

 

 

몽골처럼 새들이 가져온 흙과 모래로 땅과 인간을 만들었다는 신화는 성경속에 등장하는 인간의

탄생과 비슷하다. 서양에서는 아기를 새가 물어다 준다는 얘기가 존재한다.

새는 탄생이나 소식을 전하는 말하자면 하늘의 신과 인간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매체라고 생각

했던 것 같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신이 우선이지만 아시아 신화는 상당히 인간적이다.

하늘의 신이 인간을 만들었다거나 인간을 도와 여러 동물이나 식물의 탄생을 돕고

공존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한다.

신은 불가침의 존재이지만 인간을 돕는 존재로 인식했던 것 같다.

특히 해나 달에 대한 신화가 많아서 독특했다. 여러개의 해와 달이 존재했다거나 그 해를 화살로

쏘아 하나가 되었다는 얘기는 정말 재미있었다.

이 다음에 손주가 생기만 이 신화를 하나 씩 들려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날이야기. 너무 멋진 상상이다. 재미있는 동화나라를 여행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