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복희와 원더랜드
문은강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세계 어디를 가든 대한민국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아마 이렇게 제자리를 요리조리

옮겨다니는 민족은 중국다음에 우리나라 사람이 아닐까 싶다. 하긴 우리 땅이 좀 좁긴하지.

 

 

이렇게 좁은 땅에서 제자리 하나 차지하기가 쉽지 않으니 어디든 가야 했을 것이다.

그래서 요즘 말로 별볼일 없는 백수인 박지우는 얼떨결에 해외에서 한달 살기를 클릭하고야 말았다.

아마 어딘가 제자리가 있었다면 마음 먹기 힘들었을 것이다. 이상하게 시간이 많으면 돈이 없고

돈이 많으면 시간이 없다. 그게 인생이다.

아뭏든 박지우가 닿은 곳은 무지하게 더운 캄보디아의 프놈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나온

환상의 나라를 뜻한다는 '원더랜드'였다.

그러니 그 이상한 나라의 주인이 좀 이상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다만 한달살기를 결심하고 결제를 하기 전에 알았다면 더 좋았겠지만 말이다.

 

 

캄보디아 하면 앙코르와트 아니던가. 박지우는 사실 그 앙코르와트를 보기 위해 원더랜드에 왔다.

그런데 프놈펜에서 엄청 먼곳에 있는 줄 몰랐다. 물론 백수인 박지우는 거기까지 갈 차비도 없다.

그냥 한달동안 원더래드에서 백수나 해야겠다. 대한민국 백수에서 캄보디아 백수로 살짝 자리만

옮긴 셈이다.

 

 

'원더랜드'의 주인 고복희는 정말 이상한 여자다. 원리원칙주의자로 비집고 들어갈 틈이라곤

보이지 않는다. 표정도 늘 한결같다. 어디에도 흔들리지 않겠다는 듯 무표정하고 단단하다.

어차피 호텔업을 하려면 좀 친절하거나 미소라도 지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러니 호텔은

손님보다 파리가 더 많다. 유일한 직원인 린의 월급을 맞춰주고는 있는지 궁금할 정도다.

그래도 이 '원더랜드'를 탐내는 사람들이 있다. 프놈펜에서도 외곽인 이곳에 한인사회가

들어서 있는데 그 커뮤니티의 중심이라고 생각되는 사랑교회가 너무 낡았다.

전통 한인회에서 대놓고 외면당한 김인석은 만복회를 만들어 회장이 되었다.

부동산업으로 돈도 좀 모았다는데 원더랜드가 딱 사랑교회 이전지였건만 고복희에게

한 발 먼저 빼앗기고 말았다. 그래서 틈만 나면 원더랜드에 출동해 고복희를 어르고 있다.

다만 고복희가 여느 사람과는 다른 원칙주의자에 틈이 없다는 사실에 분통이 터진다.

 

 

사실 고복희에겐 가슴아픈 과거가 있다. 사랑했던 남편에 대한 아픈 추억. 그래서 남쪽나라에 왔다.

그런데 남의 나라에 온 사람들은 대개 비슷한 이유들이 있는 모양인지 사랑교회나 만복회 회원들의 삶도 알고보면 평범치 않다. 그렇게 모여든 사람들의 이야기가 때론 아프고 때론 웃기다.

해외의 한인 커뮤니티는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주고 서로가 기대어 살아가는 정보를

얻는 곳이다. 물론 그 곳도 여느 사회에 다르지 않다. 이상하게 한국 사람들은 모이기만 하면

싸운다. 누가 잘되는 꼴도 보기 싫고 심하면 친한 척 하면서 사기를 친다.

물론 이 소설에 나오는 한인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김인석이나 교회목사나 좀 비겁하긴 했지만.

그래서 사랑하는 남편 앞에서 죽어도 춤을 추지 않았던 고복희가 그들에게 계란을 던진다.

속이 후련하다. 그러게 진작 좀 정신들 차리시지 그랬어.

아무래도 무대가 캄보디아이다보니 그 곳에 살아보지 않고서는 쓸 수 없는 소설이다.

소설을 쓰기 위해 날아갔는지 갔다가 우연히 스토리를 그렸는지 알 수 없지만 짧은 기간 머무른 것 치고는 현지를 빨리 이해한 것 같다. 그리고 한인 커뮤니티에 대한 것도 그렇다.

무엇보다 희망이 없었던 사람들을 해피엔딩으로 이끄는 솜씨가 참 따뜻해서 좋았다.

딱딱한 껍질속에 숨은 부드러운 마음을 잘 이끌어내서 좋았다.

책의 무게에 비해 많은 것이 담긴 책이라 인상깊었다. 언제 프놈펜에 간다면 원더랜드에 꼭 가고 싶다.   그런데 정말 그런 호텔이 있기는 한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