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조언 - 그럴듯한 헛소리 차단하고 인생 꿀팁 건지는 법
비너스 니콜리노 지음, 솝희 옮김 / 샘터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약은 입에 쓰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는 말이 있다.

누군가 진심을 가지고 하는 말이 심기를 거스른다면 그건 정말 그가 좋은 친구란 증거일 것이다.

여기 딱 그런 책이 등장했다. 아예 저자는 심기를 거스릴 조언을 하겠다고 선언한다.

 

 

자기계발서는 널리고 널렸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더 나은 삶을 살것인가를 조언하는 책들이 넘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저자 참 당돌하면서도 솔직해서 읽다보면 웃음도 나고 화도 난다.  거기에 발랄하기까지 해서 욕하기도 어렵다. 맞는 소리만 하는데...

 

 

내가 느끼는 좋지 않은 감정조차 적이 아니라고 말한다. 다양한 감정의 소용돌이는 나를 단련시키는 스펙트럼이라는 말이 위로가 된다. 인간이니까 감정의 동물이 되는건 당연하지 않은가.

뭐든 다 긍정하고 좋게만 받아들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히 나처럼 예민한 사람들은 좋지 않은 감정에 더 휘둘린다. 휘둘리기만 하면 소인배가 되는 것이고 극복하면 좋은 약이 된다는 말이다.

 

 

내가 가진 문제를 알기 위해서는 -사실 곁에 있는 사람들도 일일히 지적해주기 쉽지 않다- 매일 일기쓰듯 적어나가는 방법이 좋다고 한다. 격식을 갖춰서 일기장에 쓰지 않더라도 휴대폰을 이용하여 메모처럼 기록하는 것도 좋단다. 하긴 너무 번거롭다고 부담이 되면 안쓰게 될테니까.

 

 

그리고 가끔 부정적인 사고로 힘들 때에는 내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의 '기운'속에 머물러라고 조언한다. 정말 그렇게 되면 빨리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좋은 이웃이 많은 사람은 진정한 부자가 아닐까. 이런 조언을 들을 때마다 내가 살아온 궤적을 느끼게 된다. 내 곁에 누군가는 듣기 싫지만 좋은 약이 될 조언을 해주고 누군가는 덜 성숙한 나를 위해 좋은 기운을 나눠주기도 한다. 그런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싶어 조심스럽게 되돌아보게 되는 것이다.

정작 자신의 조언이 쓸지도 모르겠다고 했지만 좋은 조언들이 넘친다.

어떻게 이렇게 상대의 속을 잘 들여다보는지 놀랄 지경이다.

그리고 완벽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적당한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