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톡 3 - 근대, 새로운 만남의 시대 세계사톡 3
무적핑크.핑크잼 지음, 와이랩(YLAB) 기획, 모지현 해설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왕조실톡으로 우리나라 역사를 섭렵했다면 이제는 세계사톡이다!

 

 

고대 선사시대야 너무 먼 역사라 몰입이 어려웠다면 이제 근대의 역사를 살펴볼 시간!

이제 점차 세계가 좁아지기 시작한 시기다. 새로운 대륙의 발견이 일어나고 부의 축적은 르네상스의 시대를 열었고 문화와 문명이 꽃의 피어난다.

 

 

프랑스와 영국이 벌였던 백년전쟁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잔다르크가 등장하고 그 전쟁으로 패한 영국은 새로운 왕조가 등장한다. 튜더왕조는 지금 엘리자베스 여왕의 모체가 되었다.

흠 인류는 늘 전쟁을 일으켰고 흥하거나 망했다. 인류는 왜 전쟁을 좋아하는 것인지...

 

 

이탈리아의 메디치가 없었다면 지금 인류의 모습을 달라지지 않았을까.

일단 메디치가는 금융업으로 부를 축적했고 문화예술을 후원했다. 지금 유럽의 아름다운 유산의 거의 모두가 메디치의 돈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 한 인간의 기여가 인류의 모습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우린 역사를 통해서 다시 배우게 된다.

같은 물을 먹고 독사는 독을 만들고 소는 우유를 만든다. 한 인물의 등장은 인류사에 엄청난 변화를 만들곤 한다. 메디치가 긍정의 아이콘이라면 히틀러는 악의 상징이 아닐까.

 

 

15세기 세계지도를 보면 유럽이 중심이다. 아직 신대륙 발견 이전이기 때문에 아메리카의 모습은

지도에 아직 없는 모양이다. 과거 세계의 중심이 유럽이었다면 지금은 중국이다.

세계의 중심임을 아주 오래전부터 외쳤던 중국인들의 염원이 실현된 셈이다. 하지만 미래는 누가

세계의 패권을 쥘 것인가.

 

 

스페인의 세계의 패권의 주무르던 시절 인도를 찾아 헤매던 콜롬부스는 얼떨결에 아메리카를 발견했고 덕분에 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은 바이러스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

아메리카 원주민의 입장에서 보면 콜롬부스가 원수인 셈이다.

이제 세상은 온전한 지도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인류는 새로운 흥과 멸을 향해 항해를 계속했고 지금에 이르렀다.

역사란 바로 미래를 내다보는 바로미터가 아닐까.

대학입시를 향해 영어와 수학으로 머리를 채워가야하지만 진정한 공부는 바로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공부를 하든 역사가 우선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세상이 보인다.

톡으로 배우는 세계사톡! 수학책을 잠시 내려놓고 놀이하듯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다.

그런 점에서 이 톡으로 배우는 역사책을 쓴 무적핑크에게 격려의 말을 전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