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이 나를 집어삼키지 않게
제니 재거펠드 지음, 황덕령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세상을 떠난다면? 상상하기도 싫지만 인간은 누구나

언젠가는 이 세상을 떠난다. 하지만 이제 겨우 서른 일곱의 젊은 엄마가 열 두살이 되는 딸을

두고 세상을 떠난다면 남은 딸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스웨덴의 조그만 도시에서 살고 있는 열 두살 소녀 사샤는 얼마전 엄마를 잃었다.

아프기는 했지만 그렇게 갑자기 세상을 버릴 줄을 아무도 몰랐었다. 스스로 목숨을 끊을 줄은.

이제 남은 가족들은 자신의 아픔을 붙들어 매기 위해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된다.

아빠는 딸 사샤 모르게 목욕탕에서 울곤 했다. 사샤는 살아남기 위해 해야 할 일곱 가지 리스트를

만들어 스스로를 가두게 된다.

 

 

 

 

머리카락 다 잘라버리기, 살아 있는 것 키우지 말기, 책 읽지 않기, 밝고 화려한 색깔의 옷만 입기...등등.

그냥 모든 것을 너무 많이 생각하고 싶지 않았던 사샤는 엄마가 좋아하는 나무가 가득한 숲에 들어가는 일도 피하고 즐겁게 잘 살아가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코미디 퀸이 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가장 하기 어려운 결심도 하게 된다. 울지 않기. 사샤는 슬픔을 보여주는 눈물을 절대 흘리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래서 고인 슬픔을 그냥 견디기로 하지만 곁에 있는 아빠는 사샤가 자신의 면도기로 머리를 엉망으로 자르자 정신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정신과 상담을 받기로 한다.

 

 

 

 

하지만 사샤는 상담선생앞에서도 결코 자신의 속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리고 코미디퀸이 되기 위해 절친인 멜타가 생일선물로 준 공책에 개그소재를 적는다. 그리고 삼촌의 주선으로 어느 클럽무대에서 자신의 코미디 실력을 뽐내는 기회를 갖게된다. 사실 그동안 학교에서 아이들 앞에서 시도를 했지만 반응이 신통치 않았다. 과연 사샤는 원하는 코미디퀸이 될 수 있을까. 자신의 슬픔을 감춘채.

 

사샤는 어릴 때부터 소원이었던 강아지 키우기조차 거부했었다. 살아있는 것이 언젠가 자신의 곁을 떠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어린 사샤가 슬픔을 드러내지 않고 즐겁게 잘 살아갈 수 있음을 보여주려 애쓰는 모습은 처연하기만하다.

차라리 울어 사샤! 네 안에 고인 슬픔을 흘려버리라구. 난 소리치고 싶었다.

슬픔이 너를 집어 삼키지 않게...

사샤는 인내심이 강한 소녀였고 슬픔이 자신을 집어 삼키지 않도록 노력했다. 하지만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은 숨기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사랑하는 사람이 곁을 떠나면 죽기전까지 평생 그 기억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어른인 나도 이런데 어린 소녀의 슬픔은 감히 안다고 할 수도 없을 것 같다.

그럼에도 아빠와 친구의 보살핌으로 사샤가 서서히 슬픔에서 벗어나는 모습이 기특하기만 하다.

그리고 역시 그 어떤 슬픔도 사랑의 힘을 이길 수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소설이다.

자 이제 스웨덴에서 가장 어린 스탠드코미디퀸이 되는거니? 사샤! 멀리서 응원을 보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