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도쿠 2 : 고급.최상급 (스프링북) - 뇌세포를 깨우는 두뇌 운동 퍼즐 게임 스마트 스도쿠 2
싸이프레스 콘텐츠기획팀 지음 / 싸이프레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을 지고는 못가도 먹고는 간다는 말이 있다는 말이 사실임을 입증하고 사는 나로서는

최근 TV프로그램에서 알콜중독에 관한 보도를 보게 되었다.

많은 알콜중독자들이 사실 자신이 알콜중독자임을 모른다고 하는데 나 역시 내가 술을 조금

좋아할 뿐 중독자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출현한 의사의 한마디에 큰충격을

받게 되었다.

"술을 마시고 나면 다음 날 목이 무척 마르잖아요. 그건 몸이 수분을 필요로한다는 얘기입니다.

뇌역시 술을 많이 마시면 위축이 일어나고 쪼그라들어서 다시 회복하는데 42일이 걸립니다."

뇌의 위축이라는 건 뇌기능의 저하 내지는 불능을 초래한다는 얘기인데 가장 흔한게 기억상실이나

치매같은 증상이다. 아뿔싸 그래서 최근들어 자꾸 자꾸 깜빡깜빡 했던 것일까.

치매에 좋다는 고스톱을 열심히 쳐야하나를 고민하던 중 얼핏 뇌운동에 좋다는 스도쿠게임이

생각났다.

 

 

오래전 일간신문에 매일 올라오던 스도쿠게임에 몰두하던 시절이 생각났다.

처음 접했을 때는 아주 쉬운 문제였는데도 푸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쉬운 등급은 시시해졌고 난이도를 높이게 되었다. 불과 1~9사이에 숫자가 주는 경이로움을 느끼게 된 것이다.

 

 

 

이 스도쿠문제를 만든 사람이 누구였을까. 서문에 있는 기원을 보니 수독(數獨)을 일본어로 발음한

스도쿠는 수(數)가 홀로 있다(獨), 단 하나의 숫자라는 뜻으로 이름때문에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으나 사실 이 퍼즐은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방진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진다.

 

 

 

스도쿠의 기본 규칙을 '라틴 방진'이라는 수학에서 따왔기 때문에 자칫 수학적 공식이나

연산 과정을 통해 계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낱말 퍼즐처럼 집중력과 기억력,

추리력, 논리력, 사고력등의 뇌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일종의 '논리 퍼즐'이라는 것이

정확한 정의라고 한다. 그러니 나처럼 치매가 염려되는 사람에게 그야말로 딱인 게임인 것이다.

 

 

 

앞선 1편은 초급정도의 문제가 실렸다면 2편인 이 책은 고급, 최상급 180문제가 실려있다.

사실 휴대폰에 스도쿠게임을 다운받아 열심히 풀어왔었다. 하지만 연필과 지우개를 들고

임하는 고전적인 방식은 몰입감을 더해준다. 일단 지우개 찬스같은 도우미가 없다보니

온전히 나의 뇌로만 정답을 채워나가야 한다. 오호 그래서 난이도가 더 높아보이는군.

 

가방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핸드북인데다 쓰기 편한 스프링 제본으로 되어있어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몸매가 마음에 든다. 그리고 문제 곁에는 정답 QR코드가 있어 즉각 확인이 가능하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매력적인 만남인 셈이다.

그리고 또 하나 스도쿠 문제는 다음에 똑같은 문제가 나와도 전혀 알수가 없다. 그러니 지우개로

쓱쓱 지우고 다시 시작하면 새로운 문제가 되는 것이다.

ㅎㅎ 재활용 제대로 되는 문제집이란 얘기다.

그리고 또 하나 세상살이 힘들고 답답해 잠시 쉬어가고 싶을 때 이만큼 나를 다른 세상으로 인도하는

친구가 또 있을까. 그 순간만큼은 아무생각없이 문제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 잡념이 사라진다.

빈칸이 남느냐 내가 이기는가 한번 도전해 보시면 어떠하실지.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