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위로 - 매일 조금씩 마음이 자라는 반려식물 이야기
박원순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라면 질색이었던 내가 토리라는 강아지를 만나 가족이 되면서 그동안 예쁜지 몰랐던

다른 집 강아지들도 다 예뻐보이는 기적이 일어났다. 아 나도 살아있는 동물과 교감이 가능

하구나 싶었다. 금붕어를 키워봤지만 그렇게 예쁘다는 생각도 못했거니와 거의 죽어나갔었다.

그리고 딱딱한 아파트가 싫어 식물을 키워봤는데 이상하게 잘 되지 않았다.

그 이후 살아있는 것은 동물이나 식물 모두 거부감이 있었다.

오랜 꿈이었던 텃밭을 가꾸는 지금 생명의 소중함을 또 다시 느끼고 있는 중이다.

 

 

전업농부라면 더 크고 실한 곡식을 얻기 위해 약도 치고 거름도 하고 열심이겠지만 초보농사꾼인

내가 겨우 하는 일이란게 가물 때 물이나 좀 주고 풀이나 겨우 뽑는 수준인데도 녀석들은 알아서

먹을만큼 커주곤 한다. 아직 추위가 남은 초봄 감자를 심었더니 한 달 여후 싹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아침에 보이지 않았던 녀석이 저녁무렵 싹이 돋아있는 걸 보고 이 맛에 뭔가를 키우는구나 싶고 녀석들이 너무 기특한 마음이다. 나에게 텃밭이란 또다른 반려가족인 셈이다.

  

 

원예학과를 졸업한 저자가 보는 식물의 세계는 우리와는 사뭇 다를 것이다. 일단 보이지 않은 것들이 더 보이고 들리지 않는 녀석들이 목소리를 들을 것 같다. 동물도 그렇지만 식물도 좋은 음악을 틀어주면 반응을 하고 생장이 촉진된다고 한다. 가만히 있는 것 같지만 치열하게 나름의 생을 살고 있다는 생각이다.

다만 녀석들의 마음을 읽고 생장 조건을 체크해서 관리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 같다.

그런 능력이 내겐 없는 것 같아 조금 아쉽지만 저자가 나누고 있는 식물과의 소통을 들어보니 그 세심함과 다정함에 은근 부러운 마음이 든다. 그걸 읽어내기까지 오랜 지켜봄이 있었을 것이고 기다림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성격급한 나는 자격이 조금 미달하는 사람이다.

 

식물이 건네는 소리와 자태를 보면서 느끼는 즐거움과 위로를 들을 줄 아는 사람은 그만큼 마음이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그저 사람이 정해준 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면서도 나름의 삶을 꾸리는 식물의 이야기가 은은하게 아름답다.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든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든 일단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이 아니면 기르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을 쓴 저자의 마음도 다정한 사람이 아닐까.

맛있는 음식을 먹고 좋은 옷을 입고 비싼 차를 몰고 다녀도 오는 허망함이란게 있다.

때로 마음이 고플 때 반려식물 하나 키워보면 어떨까.

작은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모습에서 오는 희열이 분명 있기

때문에 삶이 좀더 충만해질 것 같다.

 

이 책은 말하자면 현대를 살아가는 지친 사람들에게 건네는 마음 처방전이다.

요즘같은 봄날에 시장에 가면 온통 예쁜 식물들이 자라는 화분들이 눈에 들어온다.

눈이 즐겁고 마음이 즐거운 식물가꾸기로 부자가 되어보자 권하고 싶다.

다만 식물도 나름 개성이 강하다고 하니 저자의 조언대로 물 줄때 주고 잎 떼어줄 때 떼주는 정도의 상식은 필요해보인다. 그래야 오랫동안 반려식물로 곁에 둘 수 있다니 말이다.

이 봄 날 가족이 될 반려식물을 만나고 싶다면 필히 먼저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