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토록 한 남자에게 지고지순한 사랑의 연서를 쓸 수 있다니 그녀의 사랑이 얼마나

지극한지 벚꽃잎이 비처럼 나리는 이 봄날에 내 마음마저 설렌다.

너무나 익숙한 그녀의 이름때문에 나는 그녀의 책을 많이 읽은 줄 알았다.

검색을 해보니 놀랍게도 난 그녀가 썼다는 책을 거의 읽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난 오랫동안 그리웠던 친구를 만난듯 반가웠고 감격했다.

 

 

 

유독 사람의 마음을 토닥거리는 글들과 여행서를 많이 쓴 작가가 만난 빈센트는 한마디로 우상이었다.

'빈센트 반 고흐'하면 해바라기와 회오리모양의 하늘과 별, 유독 노란색이 많이 보이는 강렬한 들판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의 귀를 자른 광기의 화가로만 알았는데 한 사람의 인생이 또 내게 들어오고 말았다.

어느 순간부터 누군가의 인생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이 버거웠다. 비워내는 법을 잘 몰라서이기도 하고

감당해 낼 여유도 없었다.

 

 

 

하지만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평생 외롭고 처절하게 살다간 한 남자의 일생이 내 마음을 열고 말았다.

대부분의 천재적인 예술가들이 그렇듯이 당대에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던 고흐.

가난하지는 않았지만 너무 경직된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나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내쳐진

비운의 남자. 유일한 기둥이었던 테오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그의 위대한 작품들은 결코 탄생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과격함과 사회 부적응은 스스로 족쇄를 차는 결과가 되고 말았다.

 

 

 

저자를 따라 빈센트가 태어나고 머물렀던 나라와 도시들을 돌아보려니 그의 비통함과 좌절들이

함께 따라왔다. 그가 원했던 것은 그리고 싶은 그림을 맘껏 그리면서 삶을 같이 할 가족을 이루는

것이었다. 그게 그렇게 어려웠을까. 그렇게 사랑했던 동생 테오와도 막판에는 서먹한 관계가

되었지만 난 테오를 나무라고 싶지 않았다. 테오는 할만큼 했었다.

 

 

 

좋게 말하면 사회성이 좋고 나쁘게 말하면 고흐보다는 영악했던 고갱을 욕하고 싶지도 않다.

테오의 도움이 필요했던 고갱의 얄팍함때문에 고흐는 잠시 봄날과 같은 설렘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개성이 강한 두 천재가 화합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고갱도 노력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고흐는 집착은 너무 일찍 고갱을 질리게 했을지도 모른다. 봄날은 너무 짧았다.

 

모델을 구할 돈도 없고 모델에게 아부할 능력도 없던 고흐는 가장 만만한 모델, 자기자신을 많이

그렸다고 한다. 당시의 외모기준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그만하면 잘생긴 얼굴인데.

간절하게 가정을 꾸리고 싶었지만 자신의 괴팍함 때문인지 가난때문인지 그 꿈을 이루지 못했다.

그의 그런 처절함 때문인지 그의 작품은 너무 강렬하고 몽환적이다. 상상속이 그의 세상은 그런

모양이었을 것이다.

 

가슴설레고 아렸던 이 책은 최근 읽은 어떤 소설보다 나를 감동시켰다.

도대체 얼마나 사랑하면 이런 글이 나올 수 있을까.

그녀는 심리학자도 아니고 화가는 더욱 아니고 다만 누군가를 깊이 들여다볼 줄 아는 작가다.

그런 그녀가 이렇게 한 예술가의 일생을 이렇게 심도깊게 들여다봤다는 것은 사랑이 아니면

가능하지 않은 일이다. 덕분에 난 따로 화집을 구할 것도 없이 온전히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집을 소장하게 되었다. 책을 덮고 나서야 책값을 확인했다. 한 남자의 일생이 담긴

이야기와 엄청난 작품과 그를 사랑하는 한 여자의 열정을 곱한 값이라면 너무 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