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인문적 글쓰기 아우름 37
박민영 지음 / 샘터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많이 좋아하는 작가는 그렇게 말했었다.

'한동안 절필을 한 적이 있었는데 마치 무병(巫病)이 든 무당처럼 몸이 아팠다. 그래서 쓰지

않을 수 없었다'

글을 잘 쓰는 것은 부러운 재능이지만 한편으로는 천형처럼 고통스러운 일이라고도 했다.

그럼에도 쓰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열정이 있다면 써야한다.

하지만 쓰고 싶은 열정만 있고 재능이 없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인가.

그 갈증을 풀고 싶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지 책을 읽다보니 글을 쓰고 싶었는지는 모르겠다.

'내 인생을 글로 쓰면 몇 백권은 될 것'이라는 구구절절한 인생살이를 글로 쓰던 머리속을

맴도는 간질간질한 스토리를 글로 쓰든 어떻게든 쓰고는 싶은데 지지부진 몇 십년이 지나고 있다.

 

 

분명 좁쌀 씨앗같은 불씨만 있다면 확 타오르게 바람을 넣어줄 방법이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에

이 책을 만났다. 뭐가 문제인지 안개속같은 마음들이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하는 것만 같았다.

그동안 내가 주저했던 일들에 대해, 쓰지 못하고 망설이는 원인에 대해 놀랄만큼 짚어내는 것

같아 무서운 선생님 앞에 쭈글하게 서있는 열등생같은 모습이 절로 떠올려졌다.

 

 

 

 

일단 글쓰기의 안내자는 이렇게 단언한다. '잘 쓰려면 읽어라'

단지 재미있는 글을 읽는 것이 즐거운 일로서만이 아니라 글쓰기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는 말에

공감이 되면서 행복해졌다. 혹시라도 그동안 나의 책읽기가 도움이 될까하는 기대로 말이다.

쓰는 것이야 못했지만 읽는 일은 얼마나 많이 했던가. 그리고 엄마폭에 푹 휩싸여 곱게 자란

사람은 작가가 되기 힘들다는 말에 또 공감. 고통없는 성장은 의미가 없단다. 그러고보니

우리가 익히 아는 수많은 대가들은 고통이 극심했을 때 좋은 작품들을 탄생시켰다.

올커니 이런 전제라면 나는 톨스토이까지는 아니더라도 꼬마작가정도는 익히 되야할만큼 고통과

함께 한 삶이었다. 다만 내가 그 고통을 발판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했는지는 의문이다.

 

 

 

글을 쓰면 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고 혹시라도 고여있던 상처가 치유되지 않을까.

물론 가능한 이야기라고 한다. 그리고 그 글이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은다면 큰 의미가

없다는 말에 갑자기 책임감이 밀려온다. 그럴만큼 내 글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니 말이다.

 

 

 

잘 쓰기 위해서는 잘 읽어야 하고 그리고 책을 아까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에 잠시 주춤.

난 책을 몹시도 아껴서 읽을 때도 무척이나 주의를 하고 소장할 때에도 조심을 하는 편이다.

그러니 밑줄을 긋고 메모를 한다는 것에 주춤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그 밑줄과 메모가

나의 생각이고 그 책과 '공저'하는 일이라니 지금부터 열심히 밑줄 긋고 메모할 밖에.

 

 

 

읽다가 보니 내 마음을 확 끄는 글이 나온다. 작가에 대한 환상을 버리라는 것.

내가 아는 작가 하나가 딱 그랬었다. 글을 잘 쓰는 사람에 대한 부러움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던 내가 글 잘쓰는 작가에 대한 호감을 넘어 환상까지 가지게 되었지만 막상 곁에 살면서 그의 참모습을 보니 너무나 실망스러웠다. 그냥 책에서나 만날걸.

최근 방영된 드라마속 글귀가 머리를 스친다. '책이 세상을 구한다는 말을 믿지 않는다. 하지만

한 사람의 마음에 다정한 자국정도는 남길 수 있지 않겠니.'

모든 작가들이 이 말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누군가는 자신의 글이, 책이 담요처럼 되기도 하고

창처럼 되기도 한다는 걸 말이다.

좋은 책을 쓰는 좋은 작가가 되고 싶다. 이 책 책상위에 두고 하나하나 실천하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