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가 어때서 - 젊음을 찾아주는 슬기로운 두뇌 생활
안드레 알레만 지음, 신동숙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내가 가장 예뻤을 때, 인생의 가장 빛나던 20대 초반이었을 때 50이나 60이 된 내 모습을

상상할 수 없었다. 그 시간들은 아주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했고 영원히 오지 않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어느새 그 50을 지나 이제 60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

 

 

오래전 어르신들이 '니들도 살아봐라, 잠깐이다'가 정말임을 깨닫는 순간이다.

최근에 치매걸린 노인들의 문제가 드라마로 등장하고 90세의 노인이 교통사고를 내서 젊은 여성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뉴스가 보도되기도 했다. 이후 노년의 운전에 대한 위험성이 부각되고 면허를 반납하는 문제는 지금 논의중이라고 한다. 나도 운전을 하지만 언제까지 가능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물론 숫자상의 나이는 그저 숫자일 뿐이고 나는 아직 건재하다고 자신하지만 몸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흰머리는 이미 오래전 돋아나기 시작했었고 노안이 오고 치아도 말썽이다. 마음은 청춘인데 몸은 세월을 견디지 못하고 늙어가고 있다고 당당하게 주장한다. 이런 안타까운 일이 있나.

 

 

 

나와는 먼 일인줄 알았던 '노인'-이 책의 정의를 보면 대략 65세 즈음-이란 정의가 바로 코앞이라니.

가장 무서운 것은 역시 치매가 아닐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인간다움이 사라지고 곁에 있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의탁해야하고 피해를 줘야하는 현실은 정말 피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 뭔가 지금부터 해야할 일들이 있지 않을까.

 

 

 

운동과 적절할 영양섭취가 예방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운동이 큰 도움이 되랴 싶지만 운동을 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고 뇌의 위축을 막아준다는 연구가 있단다.

물론 오메가3같은 영양소도 필요하다. 이제 먹고 싶은 것만 먹을 것이 아니라 챙겨먹어야 할 것들을 많이 먹는 식생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노력만으로 발병을 줄일 수 있다면 기꺼이 해야지.  걱정만 하면서 아무것도 안하는 것은 정말 미련하고 한심한 일일테니 말이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라는 영화가 있었던가. 어느 나라나 노인세대가 늘어가는 것을 반가워하는 곳은 없다. 그만큼 젊은세대의 부담이 늘어가고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어쩔 수없이 닥쳐온 일이라면 당사자인 '노인'들이 아랫세대나 나라의 도움만 기댈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예방하고 즐거운 노년을 보내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늙어가면서 좋은 점도 없는 것이 아니다. 세상을 보는 눈이 조금 느긋해지고 남에 대한 배려심도 늘어가고 시간에 대한 소중함도 느껴지기 때문이다.

여기 이 책에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노년을 살 수 있는 비법들이 소개되어있다.

'요것들아 너희는 안 늙을 줄 아니? 멀지 않았다.'라고 말할 시간이 나에게는 오지 않을 줄 알았듯이 지금 젊은이들도 언젠가 이 말을 하는 날들이 올 것이다.

가장 공평한 '늙음'과 '죽음'에 대해 현명한 해답이 필요하다면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