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노래
미야시타 나츠 지음, 최미혜 옮김 / 이덴슬리벨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악기는 사람의 음성이라고 한다.

특히 진심에서 우러나온 음성으로 부르는 노래를 듣노라면 가슴으로 파고드는 감동으로

눈물을 흘릴만큼 그 어떤 말이나 행동보다 아름다운 전달이 바로 '노래'가 아닐까.

여고를 졸업하고 이제는 각자의 길로 흩어진 여학생들의 삶이 펼쳐진 이 소설에서도

'노래'가 중요한 키워드이다.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인 엄마를 둔 레이는 사람들을 감동시킬 만큼 노래를 잘 부르지만 정작 자신은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저 소망이 있다면 진심으로 노래를 잘 부르고 싶다는 것이다.

대학에서도 성악과를 전공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오히려 두려워한다.

그런 레이와는 다르게 자신의 꿈을 향해 대학보다는 뮤지컬을 하는 극단에 입단해 가수의 길을 가고자 하는 치나츠. 누구보다 레이의 능력을 알아보지만 은근히 질투의 마음도 있다.

 

 

 

 

 

어느 날 레이는 치나츠와 함께 자주가던 카페에서 생일을 맞은 손님을 위해 노래를 부르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두 사람의 노래에 감동을 하고 레이는 용기를 내어 그 카페에서 알바를 시작한다.

사실 돈 보다는 카페에서 마주친 남자에게 더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더불어 자신의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주는 일이 행복하기도 해서 카페 사장의 권유로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곤 한다.

 

 

 

 

 

그러던 중 여고 때 반장이었던 히카리로부터 반창회 모임 엽서가 도착한다. 각자 개성을 가지고 있던 아이들이 목소리를 모아 감동적인 합창곡을 선보였던 추억을 지녔던 아이들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변했을까.

 

전작 '기쁨의 노래'를 잇는 이 소설에서는 그 후 각자의 길을 선택했던 여학생들의 모습을 비춘다.

도쿄 태생이고 좋은 대학을 나왔지만 지방의 변두리 기업에 취직한 아야.

그녀에게는 친부모에게 버림받고 양부모에게 입양된 아픔이 있다. 늘 귀에 이어폰을 꽂고 남들의 시선을 피하던 아야는 직장 선배인 나오짱의 눈에 들어온다. 뭔가 비슷한 아픔을 지니고 있을 것만 같던 두 사람은 서로의 아픔을 나누고 함께 치유의 노래를 듣는다. '너도 별이다 모두 모두'.

별 볼일 없는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우리 모두는 우주에서 각자 빛나는 아름다운 별임을 깨닫는다.

남에게 말할 수는 없지만 묵직한 아픔을 숨기는 사람들 역시 빛나는 별임을 노래를 통해 위안을 받는다.

 

원하던 배역을 따기 위해 오디션에 도전했지만 떨어지고 만 치나츠는 늦은 밤 본가를 찾는다.

우동집 딸인 치나츠는 남동생이 끓여준 우동을 먹고 다시 힘을 내서 새로운 배역에 도전한다.

소심한 레이를 설득해 뮤지컬 배우로 도전하게 하는 치나츠.

스스로는 절대 힘을 내지 못했던 레이는 치나츠의 격려로 노래를 시작한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노래'를.

 

살다보면 우리는 많은 것에서 위안을 발견한다.

책의 한 귀절에서 혹은 노래의 한 귀절에서도.

이 소설은 노래가 주는 기쁨을 그리고 있다. 아픔이나 소심함까지도 치유해주는 노래가 있어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보여준다.

돌이켜보니 내 힘든 삶의 길목에서도 위안의 노래들이 있었다.

때로는 눈물 흘리며 불렀던 수많은 노래들이 내 귓가를 스쳐가는 시간이었다.

좋은 신발은 좋은 곳으로 데려간다는 말처럼 좋은 노래는 내 삶을 더 행복한 곳으로 이끄는 것만 같다.  아름다운 청춘들의 이야기에 귓가에 기분좋은 노래가 들리는 것만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