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마지막 공부 - 마음을 지켜낸다는 것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인기 연예인 정해인의 정약용의 6대손이라고 해서 큰 화제가 되었다.
정약용의 초상화를 보니 정해인과 그의 아버지를 퍽이나 닮아서 역사속 정약용이라는 인물이
바로 곁에 있는 듯 생생하게 다가왔다. 그가 없는 조선을 상상할 수가 없다.
실학의 대가로서 평생 유배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그로 인해 수많은 저서를 남긴
대단한 학자이며 실천가이고 종교를 이해하는 박학다식의 대명사가 아닌가.
그런 그가 삶의 마지막에 붙들었다는 책이 바로 '심경'이라고 한다.
'심경'이라는 책은 다소 생소한데 송나라 진덕수가 경전과 도학자들의 저술에서 심성 수양에 관한
격언을 모아 편집한 책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각종 명서에서 주옥같은 귀절만 추린 책이다.
과연 이 '심경'에는 어떤 주옥같은 글귀들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내 인생의 걸림돌은 언제나 나 자신이었다'라는 말이 뼈에 와 닿는다.
모든 것이 마음 먹기 달렸다는 말이다. 마음이 천국이었다 지옥이었다 하는 것은 결국
나의 선택인데 이게 쉽지 않다.


최근에 그동안 말려놓고 쟁여놓았던 생선을 지인들에게 나누어 보내고 텅빈 냉장고를 보니
그렇게 개운할 수가 없었다. 욕심껏 쌓아놓고 든든해지는 기쁨보다는 비우고 나누는 기쁨이
더 컸음을 깨달은 것이다. 흔히 중용의 도에 대해 얘기하는데 중용, 혹은 중도라 함은 본질에
맞게 덜어내고 보태는 것이라는 말에 공감하게 된다. 그렇게 덜어내고 보태는 일이 능할 수 있게
수련이 잘 되었다면 마음의 평정은 기본일텐데 말이다.


잘했든 잘못했든 그동안 걸어왔던 수많은 길에서 때로는 돌아가고 싶었던 적이 많았다.
다시 돌아가 제대로 다시 하고픈 아쉬움들. 하지만 이런 시간은 돌아오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마음의 길에서는 가능하다고 말한다. 잠시 잘못된 길에 빠졌지만 극단으로 가지 않고 곧 선한
본성으로 회복하는 것이 바로 돌아오는 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너무 멀리 갔다면 돌아오는 길 또한 멀테니 너무 멀리 가지 말라고 조언한다.
작금에 보도되는 수많은 범죄뉴스를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같은 조언을 듣지 못해, 혹은
들었더라도 이행하지 못해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고 죄인이 된 것이다.


 


마음은 내 것이지만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
인생은 그런 마음과 투쟁하고 화해하는 긴 여정.
'공부'는 마음을 나다운 것으로 채우기 위한 과정.
이제 누군가 왜 공부를 해야하냐고 묻는다면 출세하기 위해서 성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아 행복해진다.
정약용이나 퇴계 이황이 마지막에 선택한 책, 그리고 비로소 마음공부의 뿌리와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알게되었다는 '심경'에서 고른 글귀로 참된 길을 찾아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