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남의 눈치를 보았습니다 - 예민한 게 아니라 섬세한 나를 위한 심리 수업
미즈시마 히로코 지음, 박재현 옮김 / 샘터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 대가 센 사람이라해도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것은 쉽지 않다.
어차피 인간은 서로가 기대어 살아가게 마련이고 상대의 눈치를 보면서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남의 눈치를 너무 심하게 보게 되면 삶은 피곤해질 뿐이다.
마음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남을 너무 의식하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나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삶의 질은 당연히 높아질 것이다.


남에게 어떻게 보일지 걱정하다보면 정작 자기 모습을 제대로 보기 어렵다는 말에 공감한다.
사실 대범한 척 하면서 살아가지만 소심한 구석이 없는 것도 아니어서 의식을 할 수밖에 없다.


학대를 받으며 살게 되면 그 트라우마로 상대에 대해 민감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유기견이었던 강아지를 입양해서 키우고 있는데 아무리 사랑을 주고 보듬어도 유기견이었을 때의 기억을 지우지 못하는지 자꾸 눈치를 보는 버릇을 버리지 못한다.
사람도 이와 같을 것이다. 사랑을 많이 받고 불편함 없이 살아온 사람보다 상처가 많은 사람들이
더 남을 의식하고 부정적인 사고로 자신을 학대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의심이 많은 사람은 스스로가 인정받지 못하고 살았기 때문이라는 말에도 공감하게 된다.
내가 상대를 의심하게 되면 상대역시 나를 믿지 못한다고 여기게 된다는 뜻일 것이다.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는 속담이 딱 맞는 경우다.


그렇다면 저자가 내놓은 해법은 무엇일까.
솔직하게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고 진심을 전하면 상대 역시 나를 믿어주게 된단다.
자기안에 있는 풍요로운 힘을 알아차리고 그 힘을 통해 상대와 관계를 맺는다면 소심함이
극복되고 긍정적인 삶을 살 것이라는 말에 위로가 된다.
아직 기회가 남아있다. 남의 눈을 너무 의식해서도 너무 의식안해도 문제지만 내가 나를
믿고 당당하게 세상에 맞선다면 위축되었던 삶이 주름 펴지듯 펴질 것이란 믿음이 생긴다.
스스로 자존감이 낮고 소심한 사람들에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