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왕이 온다 히가 자매 시리즈
사와무라 이치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0월
평점 :
일시품절


어릴적 많이 울고 떼를 쓰는 아이들에게 '망태 할아버지가 와서 잡아간다'고 겁을 주곤 했었다.
우리나라에서 말 안듣는 아이를 잡아가는 '망태 할아버지'는 그나마 귀여운 정도라고 해야할까.
일본에서도 이렇게 말 안듣는 아이를 잡아가는 귀신이 있다고 들었다.
우리나라 설화에 등장하는 귀신이나 요괴는 처녀귀신, 몽달귀신, 도깨비처럼 무섭긴 하지만
기괴하달까 일본 귀신들처럼 호러스럽고  음산하다기 보다는 한이 많은 귀신이어서 바른 사람들에게 크게 해를 입히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일본은 유독 요괴에 대한 설화가 많이 등장한다.
뭔가 일본만의 특유한 호러문화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탐정물도 유독 발달했고 기괴한 이야기들이 많이 전해진다.


실제 '보기왕'이라고 불리는 귀신이랄까 괴물이 설화로 전해지는지는 확실치 않다.
다만 저자가 어린시절 들었던 이야기속에 등장했던 요괴나 귀신을 떠올리면서 만든 괴물이다.
일단 설정부터가 으스스하다.
'그 것이 오면 절대 대답하거나 문안에 들여서는 안된다.'
누군가 문밖에서 내 이름이나 가족의 이름을 부른다면 일단 대답부터 하게 되지 않을까.
그게 요괴인지는 알 수 없다. 그리고 그렇게 대답을 하면 산으로 데리고 가는 괴물 보기왕!


평범한 샐러리맨 다하라는 어린 시절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된다.
누군가 집밖에서 할아버지의 이름을 부르는데 어린 마음에도 대답을 하면 안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문을 열어주지도 않고 되돌려 보낸다.
후에 할머니로부터 산으로 끌고가는 괴물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기이한 경험과 함께
자꾸 생각이 나곤한다.
거래처 여성이었던 가나와 결혼을 하고 얼마 후 아내는 아이를 갖게 되고 어느 날 회사동료로 부터 치사일때문에 찾아왔다고 하는 여성이 있다는 전갈을 받는다.
회사현관에는 아무도 없었고 회사동료는 갑자기 피를 흘리며 쓰러진다.
'치사'는 뱃속 아이의 이름을 미리 지어둔 것이었고 아무에게도 아이의 이름을 말 한적이 없다.
아이는 태어났지만 어린시절의 기억이 자꾸 떠올랐던 다하라는 친구인 민속학 교수를 찾아간다.
그에게서 할아버지가 살았던 마을에 전해지는 요괴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산에 살면서 가끔 마을로 내려와 사람의 이름을 부르는데 대답을 하면 산으로 데려간다는 보기왕의 전설을!
그 사이 다하라의 아내 가나와 치사에게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게 된다.
혹시 보기왕이 찾아온 것일까.
다하라는 오컬트작가 노자키를 소개받게 되고 노자키는 퇴마능력이 있는 마코토라는 여성과 함께 다하라의 집을 찾아와 사건을 취재한다.


하지만 다하라는 결국 보기왕에게 죽임을 당하게 되고 뒤를 이어 아내인 가나와 치사에게도
위험이 닥치게 된다. 마코토는 보기왕을 없애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워낙 힘이 쎈 괴물을
이기기에는 힘이 너무 약하다. 결국 더 강력한 힘을 가진 마코토의 언니가 등장하는데...

서쪽 산에서 내려온다는 보기왕은 어떻게든 데려갈 사람의 이름을 알아내고 어디에 사는지를
알게되면 찾아온다. 그리고 이름을 부른다. 절대 대답을 해서는 안되는대..

이 소설에서 중요한 것은 보기왕의 정체보다는 어떻게 보기왕이 데려갈 사람을 알아내는가 하는 점이다.
마코토와 그녀의 언니의 말처럼 뭔가 틈이 있는 사람, 어딘가 뚫고 들어가기 쉬운 약점을 지닌 사람에게 찾아온다는 이야기다.
사실 성실한 가장처럼 보였던 다하라는 자기만족에만 빠져서 정작 아내와 딸을 위험에 빠드린 꼴이다.
보기왕과 마코토, 그리고 그녀의 언니 고토코, 노자키가 벌이는 막판의 결전이 볼만하다.
과연 보기왕은 영원히 사라진 것일까. 아님 언제라도 다시 찾아올 것인가.
누구라도 틈을 보이기만 한다면 말이다.
무시무시한 요괴 보기왕의 이야기에 등이 서늘해진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