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8.10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그토록 극악스럽던 폭염도 힘을 잃고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한 기운마저 느껴지는 가을입니다.
아직 낙엽은 지고 있지 않지만 자연의 순환은 어김없이 질서를 지키는 것 같아 한낱 미력한
인간임을 다시 깨닫게 됩니다.
추석을 앞둔 섬은 마음이 바빠지고 추석무렵 온다는 태풍때문에  마음이 심란합니다.
그럼에도 알토란같은 샘터 한권 잡으면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잠시 시름을 잊게 됩니다.


'이달에 만난 사람' 은 민화작가 신미경씨입니다. 처음에는 만화작가인줄 알았는데 요즘에도
민화가 그려지는 줄은 몰랐네요. 거장들의 추상화보다 사람 냄새 물씬나는 민화를 더 좋아하는
나로서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조선시대 민화만을 연상했는데 요즘에는 이렇게 민화를 그리시네요.
여전히 호랑이는 민화의 대표 모델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대의 흐름을 살짝 얹어 현대적인 느낌이 물씬나네요.


파랑새의 희망수기에는 갑자기 퇴직을 하게된 가장의 이야기입니다.
과거에는 정년이 될 때까지 평생 근무를 하던 직장이었는데 이제는 보장이 되지 않아
가장들은 늘 불안합니다. 갑자기 고향으로 내려가 아버지와 김치찌개를 끓여 마주하는
장면에 가슴이 먹먹해지네요. 그래도 어쩌겠어요. '아버지는 울지 않는다..아니 울지 못한다.'


며칠 전 동물원에서 퓨마가 탈출했다가 사살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습니다.
퓨마의 잘못도 아니고 제대로 문을 잠그지 않은 사육사의 실수였다는데 애꿎은 퓨마만
목숨을 잃었습니다.  동물들에게도 권리가 있고 동물원에 억지로 끌려온 이상 보살핌을 받아야
합니다. 맹수들에게 사랑을 쏟고 보살피는 사육사의 노고가 감사하지만 이런 사고는 없었으면 싶네요.
무지막지해 보이는 하마에게도 인간 못지 않은 모정이 있었습니다. 아무렴요. 엄마인걸요.


그러고 보니 저는 한번 인연을 맺으면 어지간해서 끊지 못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동네 가게부터 맛집까지 단골이 꽤 많습니다. 다른 분들의 단골은 어디인지 들여다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심지어 자주 가는 자전거가게에서는 밥까지 얻어먹는 손님도 있네요.
그런게 사는 맛이지요. 인정이 물씬 풍기는 10월호 특집 참 따뜻합니다.

'이 여자가 사는 법'에는 국악신동 소리를 듣던 송소희양이 등장합니다.
어엿한 숙녀가 되어 국악인으로 성장하는 모습이 기특합니다.
전화한통으로 가장 쉬운 효도를 하는 딸내미의 모습도 예쁩니다. 저도 전화 자주 해야겠네요.

풍성한 계절 10월답게 한상가득 푸짐하게 느껴지는 샘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