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8.9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더워도 너무 더우니까 태풍이 그리울 정도입니다.
맑은 물이 송송 솟을 것 같은 샘터에 앉아 달디 단 사과 한 점 먹고 싶은 오늘입니다.
그래서인지 9월, 열매달이라는 제목을 단 샘터가 너무 반갑습니다.


 


열매달답게 유독 풍성한 느낌입니다.
늘 좋은 기사가 가득하지만 이달에는 사람들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배구 국가대표 문성민씨도 많은 굴곡과 노력을 거쳐 이번 아시안게임에 출전한다고 합니다.
눈여겨 보고 응원하겠다고 마음먹습니다.
건축가 정영한씨도 5년 넘게 '최소의 집'이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동안 유행했던 땅콩집이나 협소주택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집에 살고 싶은지를
리서치하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어느 분야이든 이렇게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어 든든합니다.


올해 고추농사는 애저녁에 망쳤습니다. 하필이면 폭염이 기승인 올해 모든 양념값이 오를 것이라고 하는데 텃밭의 고추는 탄저가 오고 무름병이 돌아서 제대로 된 고추 구경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도 반찬할 정도는 나오고 있지만 그저 양념정도라고 생각했는데 '할머니의 부엌수업'에서
고추를 주제로 한 요리가 소개되어 눈이 번쩍합니다. 만들기도 영 쉽네요.
부침가루를 묻혀서 기름에 구워내기만 하면 된다니 더운 여름날 제격인 반찬이 되겠습니다.
오늘 할머니의 부엌수업은 요리 레시피보다 할머니의 다양한 노년의 삶이 더 좋았습니다.
뒤늦게 연기를 펼치는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졌습니다. 나도 저런 노년을 누려야 할텐데요.


 


이번호 특집은 '가족보아 끈끈한 한 지붕 인연'입니다.
우연히 만난 인연이 인생에 큰 도움이 되고 서로를 기대는 모습들이 참 아름답습니다.
나도 누군가에게 이런 아름다운 인연이었는지 되돌아보게 됩니다.


 


늘 감동스럽게 읽는 행복일기에는 군에 간 아들이 쥐꼬리만 월급을 모아서 결혼반지가 없는
부모님에게 결혼반지를 선물한 내용이 실렸습니다.
풍요로운 시대에 철이 없는 아이들인줄만 알았는데 남의 자식이지만 기특하고 부럽습니다.
얼마 전 제대하고 지금도 용돈을 챙겨줘야 하는 아들녀석에게 읽히고픈 내용입니다.
결혼반지는 고사하고 제 앞길이나 잘 닦았으면 합니다만.

섬을 나가는 여객선에서 후딱 읽혀지는 기사들때문에 내릴 무렵 마지막장을 덮고 보니
살짝 아쉬움마저 느껴집니다. 도대체 어느 한 장 버릴 기사도 없는데 왜 이리 아쉬운지.
아마 이 책 분량의 2~3배를 더해도 늘 그렇지 않을까요.
알토란 같은 기사들이 아까워서 다시 앞으로 돌려 읽어봅니다.
다음달이 다시 기다려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