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국민학교에 다니던 시절에는 모든 것이 부족했고 모두 가난했었다.공책 한 권, 연필 한 자루도 귀했다.숙제를 끝내고 가방을 정리하면서 늘 연필을 잘 깎아서 필통에 넣어두곤 했었다.연필 한 다스는 12개, 동생들과 나눠쓰고 몽당연필은 볼펜기둥에 끼워 쓸 정도로가난했지만 오히려 그 때가 너 행복했던 것 같다. 지금 누구도 몽당연필을 볼펜에 끼워쓰는 사람은 없을 것 이다.모든 것이 풍요로운데 공허와 허전함이 더한 시대에 사는 아이들은 행복할까.
초등학교 4학년인 예진이네 교실에는 '연필의 고향'이라는 꽂이가 있다.주인없는 연필을 보관해두는 곳이다. 누구든 필요하면 가져가 쓸 수도 있는 연필의 고향에는늘 주인잃은 연필들이 그득히 꽂혀있다.
요즘 아이들은 샤프를 많이 쓰기 때문에 이렇게 버려진 연필들은 누가 찾아가지도 않는다.어느 날 아이들의 샤프심이 사라지기 시작했다.샤프연필은 샤프심이 없으면 안꼬없는 찐빵이요, 고무줄 없는 팬티 신세인데, 과연 누가 가져갔을까.
샤프심이 없어지는 일은 점점 더 많아지고 그러던 어느 날, 예진이는 꿈을 꾼다.버려진 연필들이 반기를 들고 일어난 것이다. 정말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하긴 연필도 이 세상에 태어났을 때는 누군가가 자신을 선택하고 사랑해주기를 바랬을 것이다.함부로 버려져 '연필의 고향'에 꽂혀 잊혀지는 신세가 될 줄은 몰랐을 것이다.
예진은 '연필의 고향'에 꽂힌 연필들과 지우개들의 주인이 되겠다고 각서를 쓴다.버려진 연필들도 간절하게 주인이 필요했던 것이다.
누군가는 그 버려진 연필들을 모아 가게를 열기도 하고 하루에 한 번 사랑한다고 말해달라는 연필을 더 착한 연필로 바꾸러 간 소녀는 마음을 바꾸기도 한다.애초에 더 착하고 더 나쁜 연필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겠지.연필이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문제라는 것을.버려진 연필들을 통해 물건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동화이다.부족함 없이 자라는 아이들이 무엇을 잃고 살아가는지 어른들도 알아야하는 이야기다.연필을 열심히 사랑해주고 아껴쓰는 법을 아이들과 함께 해보면 어떨까.몽당연필을 볼펜기둥에 끼워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