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게 늙기
송차선 지음 / 샘터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평할 것 없는 세상에서 그나마 공평한 것은 누구나 늙고 누구나 죽는다는 것이다.
행복한 일로 공평하면 좋겠지만 어쩌겠는가 생로병사는 인간이 주관하는 일이 아니니.
내가 가장 빛나던 시절에도 언젠가 나도 늙고 병들고 죽을 것임을 알긴 했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시간들이 다가왔고 나는 늙어가고 있다.
가끔 노인의 시작은 어디부터인지 궁금해진다.
노인복지법 상 만 65세 이상이면 노인이라고 한단다. 마음이 젊으면 신체의 나이쯤이야
어떠랴싶지만 그래도 일단 이 정의대로 한다면 나는 아직 노인이 아니다.
그럼에도 나는 늙어가고 있고 노인은 아니지만 슬슬 내리막을 향해 하산하고 있음을 느낀다.
그래서인지 곱게 늙어갔으면 싶고 폐가 되지 않은 죽음을 맞고 싶다는 소망이 생겼다.


 


오는 것이야 순서가 있다지만 가는 것은 순서가 없다고 하듯이 죽는 것이야 어쩔 수 없다치고
적어도 늙는 것만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있지 않을까.
보톡스주사를 맞고 운동을 열심히해서 신체나이의 노화도 좀 늦추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면서 늙음을 받아들이는 일도 생각해볼 수 있다.
그 늙음을 받아들이고 곱게 늙어갈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송신부님이 전하는 곱게 늙기의 전제에는 일단 자신이 나이들어가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그러고보니 모든 것이 부족했던 시간들이었다. 아둥바둥 열심히 산다고 했지만 아쉬움이 많고
후회가 가득하다. 여전히 누리지 못한 것에 대한 욕심이 남아있고 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음이 있다.
마음을 비우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가능하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넓은 마음으로 살아야겠다고
마음먹지만 실전에서는 여전히 이기적이고 욕심많은 모습이다.
그래서 곱게 늙기가 쉽지 않겠다.


신부님의 하시는 말씀을 조목조목 들여다보고 있으니 희한하게도 법정스님의 말씀이 떠오른다.
종교를 떠나 어떤 경지에 이른 분들의 말은 거의 비슷한 의미를 담은 것 같다.
많이 소유하려고 하지말고 마음을 비우고 겸손하고 물러날 때를 알아라.
많이 말하지 말고 많이 들어라.
한 마디로 입은 닫고 지갑은 열라는 말이 떠오른다. 나이가 들어가니 젊은 사람들에게 충고아닌
명령이 늘어가고 잔걱정으로 잔소리가 많아진다. 부끄러운 일들이다.
알면 실천해야겠지. 외모뿐만이 아니라 곱게 늙어가는 마음으로 남은 시간을 보내자고 마음먹는다.  많이 용서하고 많이 배려하고 많이 내려놓자고.
그러다보면 박경리작가의 말처럼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홀가분한' 그런 시간이 오겠지.
잠시 마음의 주름이 펴지는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