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 - 명언 ㅣ 유래를 통해 배우는 초등 국어 5
우리누리 지음, 윤유리 그림 / 길벗스쿨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교과연계도서 초등 명언책
길벗스쿨 /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
중요한 깨우침이나 감동적인 교훈을 전할 때 백 마디 설명 보다 임팩트 있는 한 줄의 명언이 가슴속 깊이 전달되기도 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명언을 적절히 활용하면 전달 효과는 배가 된답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아는 것이 많으면 같은 일을 하더라도 보다 쉽게 할 수 있고 자신의 꿈을 이루거나 인생에서 성공할 때 큰 힘이 된다는 뜻으로 쓰이는데요.
그런데 이 말을 처음 남겼던 영국의 철학자 프랜시스 베이컨은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뜻에서 이 말을 남긴 게 아니랍니다.
베이컨은 아는 것, 즉 학문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는 뜻으로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했다네요.
이렇게 명언은 오랜 시간을 거쳐 여러 사람의 입을 통해 전해졌기 때문에 처음 말한 사람의 의도와 다르게 쓰이는 경우도 있답니다.
길벗스쿨의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는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명언 중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하는 명언을 뽑아,
그 유래를 자세히 풀어쓴 초등학생을 위한 명언책이랍니다.
지난번 어린이 직업 체험관 가면서 체험 시설 대기하면서 읽고 싶은 책을 챙겨가라고 했더니
빈군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를 챙겨왔네요.
덕분에 길고 긴 대기 시간도 지루하지 않게 기다릴 수 있었는데요.
4컷의 짧은 만화로 시작하는 <그래서 생겼대요> 시리즈!!
짧지만 아이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요소인데요.
어울리는 순간에 적절하게 활용해야 의미 전달 효과가 더 커지는 명언!!!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에서도 4컷 만화로 상황에 맞는 명언의 쓰임을 위트 있게 나타내고 있답니다.
명언을 말한 사람과 유래, 의미를 알면 명언을 더욱 적재적소에 쓸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어휘력도 향상이 되고,
글 잘 쓰는 아이, 말 잘하는 아이가 될텐데요.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는 재미있는 명언 이야기를 짧게 짧게 다루고 있어 긴 글을 읽기 힘든 초등 저학년도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재미있는 유래 이야기를 통해
명언이 처음 말해졌을 때 가졌던 의미와 오늘날에 쓰이는 의미의 차이를 이해하면 명언을 더욱 정확하고 현명하게 쓸 수 있을 텐데요.
초등 명언책 :: 길벗스쿨의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를 읽으면
널리 알려진 명언들의 정확한 의미와 어울리는 상황을 배울 수 있어 어휘력 향상은 물론
역사적 사건 속에 등장하는 대표 명언도 배울 수 있어 세계 역사와 문화 지식까지 함께 쌓을 수 있겠더라구요.
백 마디 설명 보다 한 줄 명언이 낫다!!
초등 학생들에게 필요한 명언 76개를 뽑아 그 명언들의 유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래서 이런 명언이 생겼대요>!!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들어 본 적은 있지만 누가 처음 그 말을 했는지, 왜 어떤 상황에서 했는지 알 수 없었던 명언들의 유래와 만들어진 배경을 읽으며
명언의 뜻을 정확히 알게 되고 상황에 맞는 명언을 적절히 쓸 수 있게 될 듯해요.
또한 배움의 자세, 도전과 의지, 인생의 길, 평화, 세상을 움직인 명화 등 주제별로 나뉜 명언들은
아이 스스로에게도 깨달음을 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아이들이 글을 쓰거나 말하기를 준비할 때도 자기가 원하는 명언을 찾아 사용할 수 있으니 효과적인 말하기나 글쓰기에도 도움이 되겠다 싶은 책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