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7
소포클레스 지음, 강대진 옮김 / 민음사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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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496년 태어난 아테나이(아테네) 소포클레스는 406년까지 120편의 희곡(연기를 위해 쓰인 문학작품)을 썼는데 7편이 전해진다.

기원전 5세기에 유명한 그리스 비극 작가하면 아이스퀼로스/소포클래스/에우리피데스 3명이 유명하다. 그리스 신화를 토대로 다양한 상상력 가득한 비극의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그리스 비극은 희곡으로 대화하는 인물들과 코러스(합창)하는 장면이 번갈아 등장한다. 대화하다 갑자기 노래하고, 춤추고~ 현대 뮤지컬과 같다. 웃기기도 하지만, 사실 관객이 쉽게 사건을 이해하도록 여유를 주는 것이다. 너무 대화만 이어지면 자칫 흐름을 놓쳐서 옆사람에게 ˝어떻게 된거야?˝ 물어야 하는 불편함을 초래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드라마는 여러명의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정리해주고, 주요 장면은 되풀이해서 보여주지 않은가? ^^

역시 소포클래스의 작품 중 <오이디푸스 왕>이 최고의 막장 전개로 비극을 제대로 보여준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자, 운명을 피하기 위해, 도망치지만 결국 운명과 마주하여 스스로 두 눈을 찌른 비극적 인물을 마주하면서 기막힌 이야기에 공포와 전율, 연민과 분노를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

우리는 운명에 종속된 자인가, 맞서는 자인가? 오이디푸스는 무지했다. 아버지인지 모르고 살해하고, 어머니인지 모르고 결혼하고, 잘난듯이 스핑크스의 수수께기를 풀지만 정작 자신의 비밀은 풀지 못했다. 인간으로 뛰어난 자였지만 정해진 운명대로 행동하는 나약한 인간.

그래도 정직했다. 재판과정에서 자신이 아버지를 죽인 당사자라는 걸 인지 했을때, 자신의 과오를 인정했다. 앞날의 비극이 눈에 보였을 텐데, 감추고 모른 척 했다면 적어도 어머니는 자살하지 않았고, 숨겼다면 제법 잘 살았을텐데...
나에게 그는 삶은 불행했으나, 진실을 두려워하지 않은 고결하게 운명에 맞선 오이디푸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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