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을 잇는 다리, 이순신 대교 - 교량공학자 반가워요, 공학자 2
서지원 지음, 권송이 그림, 김호경 멘토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가워요, 공학자

02 교량공학자

내 꿈을 잇는 다리 이순신대교

주니어김영사

 


초등학생들이 과학상식을 넓히면서 재미있는 동화를 읽으면서 책읽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책, '반가워요, 공학자' 시리즈를 만났다. 아이들이 과학 중에서도 공학에 대해서는 책을 통해서 잘 접하기 어려웠는데, 마침 주니어김영사에서 과학과 공학에 대한 상식을 알려 주면서 아이들이 공학자의 꿈을 꿀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 나오고 있다니 참 반가웠다.

초등학교 3학년 아들이 아주 재미있게 읽은 이 책은 '반가워요, 공학자'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제목에 등장하는 이순신대교는 전라남도 광양과 여수를 이어주는 현수교의 이름인데, 최근에 친구네가 여수로 여행을 가면서 이순신대교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 주었었는데 그 때 처음으로 이순신대교를 알게 되었다. 마침 아들과 이 책도 읽어 보았으니 올해 안에 이순신대교를 보러 여행을 떠나 보고싶다.

아들이 책을 재미있게 본 이유는 동화도 참 재미있고, 다리를 만드는 교량공학자와 다리에 대한 다양한 상식이 들어 있어 유익했기 때문이고, 또 다른 큰 이유는 아들이 좋아하는 '서지원' 작가님의 글이었기에 더 좋아하며 읽었다.



 

이야기 속 주인공 이순신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로 별명이 이쑤시개 혹은 이쑤신 장군이다. 순신이는 요즘 제법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다문화 가정의 아이이다. 그래서 순신이는 학교에서 은근히 관심을 받지 못하는 아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다. 순신이에게는 자폐증을 앓고 있는 형이 있어서 부모님은 형과 함께 따로 살고, 순신이는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 민박 영업을 하는 할머니 집에서 만난 민박 손님인 교량공학자 아저씨를 통해 이순신대교에 대해 다리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흥미를 가지게 된다. 순신이는 교량공학자로서의 꿈을 키우게 되는 것이다.

 


점점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는 이야기 중간 중간에 다리와 교량공학자에 대한 상식이 실려 있는 페이지들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다리,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리, 토마스 텔퍼드, 다리의 구조와 종류, 다리 만드는 방법, 교량공학과 교량 공학자..등등 알차고 유익한 내용이 담겨 있어서 교량공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저절로 생겨나게 된다. 권말부록에는 책에서 배운 내용을 재미있게 점검해 볼 수 있는 퀴즈도 나와 있다. 책을 재미있게 읽은 아들은 '이 쯤이야~'하면서 자신있게 퀴즈를 다 맞춰 주었다.

우리 아이들이 이끌어 갈 미래에 '공학'은 지금보다 더 중요한 학문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반가워요, 공학자' 시리즈가 아이들의 과학상식을 넓히는 데, 공학자로서의 전문적인 꿈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 책을 손꼽아 기다리는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