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기에 담론이란 단일하고 커다란 무엇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그것에 대한 논의와 질문의 과정 전체에 해당합니다. 한 주제에 대한 (비)동의와 이견 지금 너머의 문제 상황에 대한 고려와 질문, 조금씩 다른입장과 태도 그리고 수용과 이해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 때로 좀처럼의견이 좁혀지지 않는 사안에 대해 그 거리 때문에 한쪽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고도 각자의 위치를 견지하며 이 주제를 가지고 가는 것까지. 이러한 작업은 나와 당신의 공존을 위한 삶의 원리가 될 수도, 어떤 주제에 대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지침이 될 수도있을 겁니다. 
- P176

폭력적 현실이 실제 (사실)‘라고 해서그것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재현‘의 충분한 이유가 될 수는 없습니다. 어째서 그 ‘사실‘이 그와 같은 방식으로 재현되어야 하는가라는 물음 앞에서 모두가 같은 응답을 하거나 그것을 수용치는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재현 방식에 관해 얼마나 치밀하게 고민했는가 하는물음은 엄정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 P178

문학의 책무 중 하나가 현실의 목소리를 반영함으로써 지극히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우리‘의 이야기를 해나가는 것이라 이해할 때, ‘당사자성‘이라는 기준을 ‘나‘ 아니면 ‘나 아닌 너‘로 구분되는 척도로 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김지영‘은 이것을 읽은 세계의 독자로 하여금 범세계적 차원에서 젠더 차별의 문제를 떠올려 어떤 식으로든 ‘공통된 문제의식‘을 제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구심점의 역할을 한다. 
- P187

 여성인물을 등장시키고 조명한다는 사실 자체가 여성 젠더와 시대적 문제를 ‘잘‘ 포착했음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즉 ‘무엇을 등장시킬 것이냐‘보다 누군가의 시선을통해 특정한 서사적 주제를 ‘어떻게 다룰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
- P215

그들이 운전학원을 선택하는 이유는 그러므로 아주 단순하다. 불유쾌함을 초래하는 자신들에 대한 혐오를 조심하거나 피하지않고, 싸다는 이유만으로도 그곳을 다시 갈 수 있다는 것. 이러한 삶의 태도는 작가가 나아가고자 하는 길에 대한 하나의 이정표로 제시된다. 누군가에게 마음을 쓰도록 최선을 다하고, 우리는 우리들에게 말할 수 있다.
- P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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