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문학 베스트 1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2021년, 서른 네번 째 책. (2021년 10월 읽음)

애거사 크리스티 (지은이)

이가형 (옮긴이)

해문출판사, 2002


카페베네 카페 책장에 꽂혀 있던 책을 9월말에 반정도 읽어 보고, 10월말이 되어 오늘 마저 읽었다.

아마도 중학교 시절에 이 책을 읽었던 것 같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셜록 홈즈 시리즈를 읽었었고, 중학생이 되어 다른 추리소설도 읽으며 애거사 크리스티 시리즈도 읽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완전히 분명하진 않다. 그 시절에 읽었던 애거사 크리스티의 느낌은 무언가 셜록 시리즈 같은 논리성이나 캐릭터의 매력은 없었던 것 같다. 대신에 반전이 있던 단편드라마를 보는 느낌이었다.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며 책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았다. 마지막에 모든 등장인물이 다 죽을 때까지도 범인이 기억나지 않았다. 그리고 마지막에 범인이 남긴 편지를 보며, 기억나지 않았던 내용들을 그제야 어렴풋이 생각해 냈다. 카페에서 너무 급하게 읽어서 그랬을까. 아니면 지난 시간동안 영화나 드라마 시나리오가 너무 좋아서 그랬을까. 다른 시리즈를 다시 보진 못했지만, 이젠 애거사 크리스티의 반전은 현 시대의 영화나 드라마에 비하면 많이 싱겁고 반전이라 부르기엔 좀 민망한듯 하다. 그럼에도 책을 읽으며 계속 집중할 수 있는 힘과 깔끔함이 이 책에 있었다. 그리고 어린 시절 추리소설에 빠져들었던 시간을 다시 갖는 것에서 오는 소소한 기쁨들이 있었다. 정말 다 기억이 안나는데 기회를 만들어 오리텐트 특급살인사건이나 다른 시리즈도 읽어 봐야겠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범인을 알고 있는 상태로 처음 부분을 다시 대략 읽어 보았다. 사람의 편견이란 참 무섭다. 범인이 할 수 있는 독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연히 저런 말들을 했기 때문에 이 중엔 아무도 범인이 있을 수가 없는데 라는 생각을 줄곧 책을 읽으며 했었다. 범인도 편지를 받았지만, 그게 희생자가 되기 위한 미끼의 편지가 아닌, 그냥 다른 편지일 수도 있는건데.추리소설의 장점은 그런 당연성을 의심하게 해준단 것!



< 등장인물 >

워그레이브 판사

법점과 신문지상에서 교수형 판사로 소문난 자가운노인, 그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형을 언도했다. 그들 중에는과연 몇 명이 죄가 있을지 ...…..

베라 클레이슨 - 여학교 교사. 자신에게는 아무런 죄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도 사건 당시의 상황을 떠올리면서 불안하게 몸을 떤다.

필립 바드 대위 - 과거가 확실하지 않은 군인 출신의 건장한 남자. 인디언 섬에 총을 가져온 유일한 사람이다.

에밀리 브렌트 - 65살의 독신녀. 불안한 꿈과 산만한 일기로 그녀의 마음이 복잡하고 위험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카서 장군 제1차 세계 대전에 참가했던 장군. 「나는 인디언 섬을빠져 나갈 수 없을 거요.」 하고 이상한 말투로 중얼거린다.

암스트롱 의사-사인을 진단하고 진정제를 조제해 준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가 독약을 가장 쉽게 다룰 수 있는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고있다.

앤소니 마스턴 - 젊은 미남으로 자동차 드라이브를 즐긴다. 감각과 행동만으로 생활하며, 한번 결정한 일은 반드시 해야만 직성이 풀린다.

블로어 - 런던 경시청 형사 출신의 무뚝뚝한 사립 탐정.

프레드 내러코트 - 데번 주의 뱃사공으로, 캐론이 스틱스 강을 건너는것처럼 불운의 사람들을 인디언 섬으로 실어다 준다.

로저스 부부 - 조금 말을 더듬는 하인 부부. 인디언 섬에 모인 사람들에게 훌륭한 음식을 대접하고 극진하게 보살펴 준다.

토머스 레그 경-런던 경시청의 부경시총감. 검시관의 보고서와 고백서, 그리고 10명의 시체를 조사한다.

메인 경감-런던 경시청의 경감. 부경시총감과 함께 침착하고 세밀하게 범죄 자료를 수집한 끝에 인디언 섬 살인사건은 도저히 믿어지지않는다고 결론내린다.


< 마음에 남은 구절, 내 맘대로 pick >

'세계의 여러 곳을 다니며 흥미로운 일들을 수없이 많이 본 남자같군….'

-P13

정말 생각해 보면 기묘했다 — 모든 것이 참으로 이상했다.

매우….

-P33

사람들은 모든 일을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P102

그렇게 말했죠. 흠, 잘못 짚었어. 여기 또 우리들 중 한 사람의 무죄가 증명되었군요 — 너무 늦긴 했지만!

-P201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1-10-30 23: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원서로 읽었는데요
차라리 에필로그가 없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