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혁명을 종합하면서 위고가 제시한 진짜 역사의 주인공은 『레 미제라블』의 장발장처럼 인간의 약함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사람, 자기 삶에서 인간적 가치를 철저히 실현하는 인간이었다. 완벽한 이론이, 완벽한 사람이 존재하지 않듯이 완벽한 영웅도 없다. 물론 이 경우 스토리는 좀 소소하고 평범해진다. 그래도 그게 옳다고 위고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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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은 4월의 어느 저녁, 봉사회 모임을 다녀오던마릴라는 겨울이 가고 가슴 설레는 봄이 찾아왔다는 것을 깨달았다.
봄은 늙고 슬픈 사람에게나 젊고 행복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가슴 떨리게 하며 즐거움을 주었다. 마릴라는 속으로 드는 생각이나 감정을헤아려 살피는 성격이 아니었다. 그래서 봉사회, 선교 기금, 교회 제의실 바닥에 깔 새 양탄자 따위를 생각한다고 여겼지만, 이런 생각밑에는 저무는 석양 아래 연보랏빛 안개가 휘감은 붉은 들판이 있었다.- P373

˝두통은 이제 많이 나았다. 오후에 몹시 아프긴 했지. 두통이 갈수록 심해지는구나. 의사를 한번 찾아가긴 해야겠어. 네 수다는 별로신경 쓰이지 않아. 이제 익숙해진 게지.˝
앤의 수다를 듣는 게 즐겁다는 말을 마릴라는 이렇게 표현했다.
- P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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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순간 속 비범함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Jean Baptiste Siméon Chardin, 1699~1779

30대의 샤르댕 그림들은 이렇게 부서지기 쉬운 우리 삶에 대한 메타포였다. 그렇다고해서 샤르댕의 그림이 허무주의로 곤두박질치는 건 아니다. 그는 삶을 더 지그시, 깊게 바라보았다.
- P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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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반적정은 번뇌의 불꽃을 바람을 불어 꺼뜨리는 것으로, 이것이 바로 불교의 궁극적 목표다. - P601

마룬캬여, 그것을 알지 못하는 동안에 그의 목숨은 끝날 것이다.- P606

복잡성과 다양성의 증가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게 하고 다양한 지역에 적용될 가능성을 높인다. 불교와 기독교, 이슬람교 등의 거대 사상이 20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번성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한 변형과 적응의 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P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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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마릴라 아주머니가 발표회를 반대하셨나 봐. 아주머니는 정말 분별 있는 분이셔. 분별력이 있다.
는 건 무척 좋은 일일 거야. 하지만 난 솔직히 분별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아. 낭만이 너무 없잖아. 린드 아주머니는 내가 그렇게되지 않을 거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지만, 그건 아무도 모를 일이잖아. 지금 생각에 나는 어른이 되면 분별력 있는 사람이 될 거 같거든. 그냥 피곤해서 그런 생각이 드나 봐. 어젯밤에 한참 동안 잠을못 잤거든, 침대에 누워서 발표회 생각만 하고 또 하고 그랬어. 그런행사를 하면 이런 건 참 좋은 거 같아. 이렇게 계속 돌아볼 수 있어서너무 멋지잖아.- P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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