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 세계적 마케팅 구루가 직접 들여다본 마케팅×테크놀로지 메가트렌드
필립 코틀러.V. 쿠마르 지음, 이영래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다방면에서 활용되면서 마케팅 시장에서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생성형 AI, 머신러니,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이러한 기술들이 비즈니스 시장에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먼저 이번 도서의 제목의 의미를 알아볼게요.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이란, Marketing Transformation으로, 시장 변화와 미래의 트렌드에 대응해서 고객에서 경쟁사 그리고 타 제품의 서비스를 넘어서는 가치를 전달하고, 회사의 이익을 창출해내며, 관련한 관계자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개념, 지표, 전략, 프로그램의 융합적인 변화를 일컫습니다.
'마케팅의 아버지'이자 세계적인 비즈니스 구루로 단순히 판매 개념이었던 마케팅을 경영과학 분야에 녹여 '마케팅 사상의 선구적 리더' 라는 별칭을 얻게 된 저자는, 전 세계의 경영대학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인 <마케팅 관리론>을 집필하기도 했다고 해요. 그 외에도 기업 마케팅, 소비자 마케팅, 그리고 전략적 마케팅 등 디지털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등 마케팅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150편 이상의 논문과 100여 권 이상의 책을 저술했습니다.
우리 실생활에서 마케팅은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소비를 통해서 자신을 형성해가는 존재로, 언제, 어떻게 왜 소비하느냐에 따라서 한 사람의 스토리가 구성이 됩니다.
최근에는 자신을 하나의 브랜딩화 해서 수익을 창출해내며 사회 속에서 자신만의 고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하는 것을 '마케팅'이라 불렀던 이전과는 달리, 지금의 마케팅이란 인간 내면에 자리 잡은 무의식적인 욕구와 의식적 사고의 상호작용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내포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과 마케팅을 결합한 다양한 수법들이 소개되었지만, 그 중 저는 경험을 이용해서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정확한 예측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머신러닝'이 기억이 남습니다.
과거의 정보들을 고려함으로해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신경망을 활용해서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결과를 예측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들을 식별하고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이 과정이 도출내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에 입력되었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원하는 아웃풋을 만들어낼 때까지 중요한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조정하는 과정들이 선행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다방면에서 활용되면서 마케팅 시장에서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생성형 AI, 머신러닝,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이러한 기술들이 비즈니스 시장에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먼저 이번 도서의 제목의 의미를 알아볼게요.
마케팅 트랜스 포메이션이란, Marketing Transformation으로, 시장 변화와 미래의 트렌드에 대응해서 고객에서 경쟁사 그리고 타제품의 서비스를 넘어서는 가치를 전달하고, 회사의 이익을 창출해 내며, 관련한 관계자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개념, 지표, 전략, 프로그램의 융합적인 변화를 일컫습니다.
'마케팅의 아버지'이자 세계적인 비즈니스 구루로 단순히 판매 개념이었던 마케팅을 경영과학 분야에 녹여 '마케팅 사상의 선구적 리더'라는 별칭을 얻게 된 저자는, 전 세계의 경영 대학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인 <마케팅 관리론>을 집필하기도 했다고 해요. 그 외에도 기업 마케팅, 소비자 마케팅, 그리고 전략적 마케팅 등 디지털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등 마케팅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150편 이상의 논문과 100여 권 이상의 책을 저술했습니다.
우리 실생활에서 마케팅은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소비를 통해서 자신을 형성해가는 존재로, 언제, 어떻게 왜 소비하느냐에 따라서 한 사람의 스토리가 구성이 됩니다.
최근에는 자신을 하나의 브랜딩화 해서 수익을 창출해 내며 사회 속에서 자신만의 고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하는 것을 '마케팅'이라 불렀던 이전과는 달리, 지금의 마케팅이란 인간 내면에 자리 잡은 무의식적인 욕구와 의식적 사고의 상호작용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내포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인공지능과 마케팅을 결합한 다양한 수법들이 소개되었지만, 그중 저는 경험을 이용해서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정확한 예측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머신러닝'이 기억이 남습니다.
과거의 정보들을 고려함으로 해서 과제를 수행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신경망을 활용해서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결과를 예측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들을 식별하고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이 과정이 도출 내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에 입력되었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원하는 아웃풋을 만들어낼 때까지 중요한 요소들을 반복적으로 조정하는 과정들이 선행이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