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교세라 필로소피 - 경영의 신이 남긴 불변의 철학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유윤한 옮김 / 쌤앤파커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나모리 가즈오 님의 책 <이나모리 가즈오의 교세라 필로소피>를 읽으면서, 약 530페이지에 달하는 묵직한 분량만큼이나 경영자와 한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깊이 있는 철학과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단순히 기업을 운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삶을 살아갈 때 무엇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 리더가 갖춰야 할 본질적인 자세가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담고 있어 책을 덮는 순간까지도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평생을 통해 수많은 위기 속에서도 교세라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고, 일본항공을 기적적으로 재건한 인물입니다. 이번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니라, 그 과정 속에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했는지, 어떤 철학을 중심축으로 삼아 혼란의 시대를 헤쳐 나왔는지를 진솔하게 풀어냅니다. 특히 ‘인격의 수양’, ‘사람을 중심에 둔 경영’, ‘정정당당함’ 등 당연해 보이지만 지키기 어려운 원칙들을 차근차근 실천해온 그의 기록을 읽는 일은 저에게 꽤 귀한 시간으로 다가왔습니다.

책 속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어떤 조직도 결국 사람의 마음으로 움직인다’는 메시지였습니다. 기술과 자본, 전략보다 앞서 있는 것은 ‘사람의 성장’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함께 일하는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철학은 지금의 변화무쌍한 시대 속에서 더욱 절실하게 느껴졌습니다. 구성원을 단순한 숫자나 자원으로 취급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인간 중심의 가치로 돌아갈 필요성을 절실하게 일깨워주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나모리 가즈오 님은 끊임없이 자신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며, ‘어제보다 오늘 조금 더 발전한 인간이 되는 것’을 평생의 목표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 진중한 태도는 읽는 내내 마음을 숙연하게 만들었습니다. 경영자뿐 아니라 평범한 개인에게도 자신의 삶을 정직하게 살아가고 있는지 되묻는 질문을 던지는 책이었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난 지금, 저는 깊은 감사함을 느낍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저에게 본질을 마주하게 해준 책,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진정한 방향성을 제시해준 책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제 삶과 일에 이 철학을 조금씩 실천해가면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경영자뿐 아니라 자기 삶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도서입니다.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5-12-06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직은 결국 사람의 마음으로 움직인다‘는 말 깊게 새겨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