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3의 응전 - 기계·인터넷·AI, 기술 혁명에 응답한 인간의 전략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5
모종린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9월
평점 :
*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인공지능 시대 속에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도서 <제3의 응전>에 대해 후기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점점 가속화될 때마다 막막함과 두려움이 밀려오기도 했지만, 이 책은 그런 감정을 차분히 맞이하고 더 나아갈 용기를 주었어요. 특히 ‘응전’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가 저에게 조금 더 깊이 있게 남았습니다. 단순히 기술 발전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변화에 참여하면서 함께 성장해 나가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울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어요.
저는 인공지능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빠른 속도로 인간을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에 다소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는데, 이번 책을 읽으면서 인공지능을 단순히 경쟁 상대로 받아들이기보다, 함께 나아갈 ‘동반자’로 바라보는 시각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깨달았습니다. AI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분석 능력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지만, 그 가능성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할지는 결국 인간의 몫일 테니까요. 저도 앞으로 어떻게 하면 인공지능을 더 현명하게 활용하면서 제 분야와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어요.
<제3의 응전>은 변화무쌍한 시대 속에서 마음의 중심을 지키고, 기술과 조화를 이루며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자는 따뜻한 조언을 전해주었는데요. 덕분에 저 역시 빠른 속도로 일어나는 기술 변화에 휘둘리기보다는 한 걸음씩 차분히 내디딜 수 있게끔 여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는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혼란스러운 현실에서도 인간만이 가지는 고유한 감성과 판단력이야말로 미래를 밝히는 빛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었어요.
저는 이번 책을 통해서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대신, 배움과 도전의 자세로 삶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졌고, 앞으로의 길을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제3의 응전>에서 얻은 통찰들을 잘 새겨서, AI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여정들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