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옛적 어느 마을에 시체가 있었습니다 옛날이야기 × 본격 미스터리 트릭
아오야기 아이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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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옛적 어느 마을에 시체가 있었습니다 (2020년 초판)

저자 - 아오야기 아이토

역자 - 이연승

출판사 - 한스미디어

정가 - 15800원

페이지 - 315p



이런 것이 뉴트로 미스터리!



일본 고전 동화를 재해석하여 본격 미스터리로 탄생시켰다. 일본 미스터리를 읽으면서 경계없는 창의력에 항상 놀라게 되는데 이번 작품은 그 놀라움의 수위를 또 한번 경신 시켜버렸다. 기발하고 신선하다. CCTV도 없는, 마법과 도깨비가 판을 치는 동화의 새계. 작가가 쓰는대로 그것이 규칙이 되고 설정이 되는대도 불구하고 설득력있는 복선과 규칙의 바운더리 안에서 신박한 트릭을 창조해내는 작가의 치밀함에 무릎을 탁! 치게 된다. 더군다나 작품에 실린 일본의 고전 전래 동화는 일본 전래동화를 모르는 본인조차도 귀동냥으로 들었던 이야기이거니와 한국의 전래동화인줄 알고 있던 이야기들도 있으니 전혀 위화감이 없었다. 전래 동화와 콜라보한 본격의 묘미들! 부재증명, 다잉 메세지, 도서 추리, 밀실 살인, 클로즈드 서클까지...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는 기막힌 이야기들의 향연에 넋을 잃게 되리라.



1. 엄지 동자의 부재 증명

서양에 엄지공주가 있다면 일본에는 엄지 동자가 있다. 도깨비를 물리치고 귀족의 딸과 결혼하게 되는 엄지 동자 이야기를 본격으로 변형했다. 도깨비와 한판승을 벌이던 엄지 동자. 그리고 같은 시각 한 시간 거리의 외딴 집에서 시체로 발견된 청년. 동자와 청년의 관계는? 청년을 죽인 자는 과연 누구인가?!!!!! 


2. 꽃 피우는 망자가 남긴 말

떠돌이 강아지를 키운 노부부는 강아지가 밭 한가운데를 파내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파보니 그 안에서 진귀한 보물이 튀어 나온다. 이웃집 욕심쟁이 노인은 강아지를 빌려다 자신의 밭에 데려가 강아지가 가리킨 곳을 파보았으나 온갖 독충들이 튀어나오고, 홧김에 강아지를 죽여버린다. 욕심쟁이 노인은 강아지를 아궁이에 불태워 버리고 노부부는 강아지가 탄 재를 고이 모아 가져오던중 바람에 흩날린 재가 나무에 닿자 한 겨울에도 꽃이 피는 신묘한 일이 벌어진다. 이를 지켜보던 영주는 노부부에게 큰 상을 내리는데.....


3. 도서 갚은 두루미 

죽음의 위기에서 두루미를 구한 남자. 남자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인간으로 변신한 두루미는 남자의 집에 놓인 배틀을 빌려 진귀한 비단 옷을 짓는다. 그리고 남자에게 한 가지를 당부하니 자신이 배틀을 짓는 동안 절대 방안을 들여다 보지 말 것. 남자 역시 그런 두루미에게 한 가지를 당부한다. 절대 안방의 장지문을 열지 말라고...... 그 사이 마을의 촌장이 실종되고 사람들은 실종된 촌장을 찾아 나서는데.......


4. 밀실 용궁 

아이들의 괴롭힘을 받던 거북이를 구한 우라시마 다로는 거북이의 초대로 용궁으로 들어간다. 용왕은 다로를 위해 연회를 열고 흥겨운 연회 다음날. 방안에 있던 닭새우가 죽은 채 발견된다. 문은 단 하나. 빗장은 안에서 잠겨있었다. 창문은 산호가 덕지덕지 붙어 있어 열수가 없었고, 밀실상태에서 닭새우의 죽음. 다로는 이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기 위해 조사하는데.....


5. 먼바다의 도깨비섬

강아지와 꿩과 원숭이와 함께 도깨비섬에 찾아가 도깨비를 토벌한 모모타로. 이후 가까스로 살아난 도깨비들은 섬에서 숨죽여 살며 가까스로 삶을 이어간다. 수 십년이 지나서. 영문을 알 수 없는 상처를 입은 도깨비들의 시체가 발견된다. 그들의 상처는 강아지가 물어 죽인듯한, 꿩이 부리로 쪼은 듯한 상처를 입고 있었고, 도깨비들은 모모타로가 다시 돌아온 것이라며 공포에 떠는데.....



모든 이야기가 흥미롭지만 본인에게 베스트는 3번 [도서 갚은 두루미]였다. 도서 추리라는 설명에 도서가 대체 뭔 뜻인지 의아했는데....읽고 나니 왜 도서 추리라 했는지 조금은 알 것 같은 느낌적 느낌...-_- 여튼 미스터리적 묘미는 3번이 최고였다. 이어서 4번 [밀실 용궁]도 좋았다. 밀실적 기법은 굉장히 간단한데, 여기에 동화적 판타지를 접목하여 생각지도 못한 트릭을 창조해낸다. 가장 별로였던 건 5번 [먼바다의 도깨비섬]이었는데, 이 놈에 도깨비들 이름이 전부 비스무리 해서 -_-;;; 수십마리의 도깨비 이름에 치여서 정작 스토리를 따라가기 힘들었다. ㅠ_ㅠ 본인은 이 이름으로 말장난 하는 서술트릭인줄 알았다는...



다소 황당무게 할수도 있겠으나 이런 작품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읽는 독자가 납득할 수 있으냐 없느냐 이다. 마냥 동화라고 해서 되지도 않는 말도 안되는 설정으로 트릭을 짜낸다면 독자들은 외면했을 것이다. 이 작품의 강점은 초반에 이 세계관의 경계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 경계 안에서 복선과 회수를 해내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허허허.... 독자들의 요청으로 해외 동화를 변주한 후속편 [빨간 망토, 여행길에서 시체를 만나다]도 빠른 시일내에 보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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